취준생이 가장 궁금한 기업 '쿠팡'…동문 커뮤니티 활성화는 '한국폴리텍대학'

취준생이 가장 궁금한 기업 '쿠팡'…동문 커뮤니티 활성화는 '한국폴리텍대학'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업으로 쿠팡이 꼽혔다. 가장 많이 언급된 고민 키워드는 '직무', 선후배 간 취업고민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된 대학으로는 '한국폴리텍 대학'이 이름을 올렸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자사 오픈형 커뮤니티 '잡코리아 취업톡톡'에 올라온 4만1757건 고민글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명은 쿠팡이었다.

쿠팡 다음으로 취준생들이 고민글에서 많이 언급한 기업은 2위 삼성전자, 3위 신라스테이, 4위 메리츠화재해상보험, 5위 현대자동차 순이었다. 이 외에도 △에스텍시스템 △프로에스콤 △SK하이닉스 △삼구아이앤씨 △JYP엔터테인먼트 △나이키코리아 등을 언급한 고민글이 많았다.

취업준비생들은 취업톡톡 게시판을 통해, 해당 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자격 조건과 업무량과 근무 환경, 조직 문화 등에 관한 궁금증을 고민글로 올리고 현직자들로부터 조언을 얻었다.

취업준비생들은 기업 뿐 아니라 '직무 정보'에 대한 궁금증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톡톡 고민글에 가장 많이 언급된 고민 키워드를 뽑았다. 그 결과, 실제 취업톡톡 게시판에는 마케팅, 웹디자인, 해외영업 등의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관한 질문부터 해당 직무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면접 때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지 등 직무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현직자에게 묻고 있었다.

'파견직' '계약직' '수습직' 등 고용형태와 관련한 키워드도 눈에 띄었다. 비정규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에 발전에 도움이 될지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싶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선후배 간 취업고민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된 대학은 한국폴리텍 대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톡톡에 태그된 대학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고민글에 가장 많이 태그된 대학으로 '한국폴리텍 대학'이 올랐다. 다음으로 △단국대 △건국대 △한국방송통신대 △가천대 순으로 동문 선후배간 고민 상담과 조언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