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는 2011년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지정한 첫 정보보안 특성화고로, 올해 미래지향적 특성화 혁신을 위한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로도 선정됐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정보보안, 게임 분야 정보기술(IT)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IT 산업의 변화와 학생·학부모 수요를 반영해 메타버스게임과, 클라우드보안과를 신설했다. 메타버스게임과는 몰입도 높은 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이 목표다. 클라우드보안과는 인터넷에 저장된 주요 정보를 각종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전문가를 육성한다. 신입생 모집 학과는 메타버스게임과, 클라우드보안과, 네트워크보안과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2021학년도 현재 기준 재학생 298명의 남녀 공학으로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자리 잡은 학교는 지하철 2호선 아현역, 5호선 애오개역과 공덕역, 6호선 공덕역에 인접해 접근성이 좋다.

한세사이버보안고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취업맞춤반, 1팀 1기업 프로젝트, 사이버가디언즈,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공 동아리, 취업 맞춤형 자격증반 등이다. 학생과 기업이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1팀 1기업 프로젝트, 정보보안 전문가 협력수업과 특강을 지원하는 사이버가디언즈 프로그램은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이수로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또, 한세사이버보안고에는 취업과 더불어 진학을 지원하는 투트랙 진로 지원 프로그램도 있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 수능대비반을 운영한다. 대학진학설명회, 진학 맞춤형 상담, 진학 자기소개서 작성 및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선취업 후진학 정보 제공, 대학진학 졸업생 멘토링 등 프로그램을 갖췄다.

한세사이버보안고의 취업과 대학 진학 비율은 평균적으로 6 대 4 정도로, 지난 해 기준으로 5 대 5로 진학 비율이 상승했다. 학생 개별 맞춤형 지도 결과, 서울 주요 대학 합격률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가장 큰 취업 장벽은 졸업 이후 1~2년 내에 직면하는 군복무 문제다. 첨단 IT분야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려면 최소 1년에서 2년 실무경력이 필요한데, 해당 기간에 군복무 문제가 발생한다.

한세사이버보안고 학생은 매년 30여명 이상(2021년 현재 38명)이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인 취업맞춤반에 참여해 병역으로 인한 경력단절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취업맞춤반 학생은 소정의 맞춤교육과 3자 협약(학생-학교-기업)을 통해 취업, 병역특례를 받을 수 있다. 학생과 기업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한세사이버보안고는 2016년도에는 특성화 고등학교 최초로 보안관제센터를 열었다. 보안 산업 현장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학습 공간이다. 학생은 최적화된 환경에서 보안장비 및 네트워크 구성을 실습하는 기회를 얻는다. 이처럼 학교는 재학생이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 환경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한세사이버보안고는 전국 중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정보보안 콘테스트를 열어 미래 보안 인재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1월 6일 열린 콘테스트에서는 시스템, 웹, 포렌식, 네트워크, 암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통해 우수한 학생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7회째로 해킹 보안 및 게임 개발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초 능력을 교육해 산업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인재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 학교]〈303〉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