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리포트]HCI 핵심은 지능형 가상화 SW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CI)는 간단히 말해 컴퓨팅(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단일 시스템 혹은 어플라이언스로 통합한 장비다. 여기까지는 컨버지드 인프라와 같다. 컨버지드 인프라와 가장 큰 차이이자 HCI 핵심은 가상화 소프트웨어다. 지능형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에 의존해 데이터센터 모든 요소를 결합한 단일 통합 시스템이 HCI다.

[테크리포트]HCI 핵심은 지능형 가상화 SW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 방식은 장비 부피를 압축하면서 관리를 간소화하고 리소스를 통합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HCI 플랫폼의 멀티노드 디자인은 고도의 안정성과 즉각적인 확장성을 제공한다. HCI 클러스터는 몇 개 노드로 구성되는데, 노드 하나에 장애가 일어나면 남아 있는 노드가 해당 노드 작업을 가져가 마무리한다. 다운타임 없이 워크로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노드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하드웨어 재설정이나 기존 인프라 변경 없이도 역동적인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데이터 중복 제거와 압축, 재해복구 등 기능을 내장해 해당 어플라이언스나 소프트웨어를 별도 구매할 필요도 없다. 스토리지와 프로세싱이 긴밀히 붙어 있어 케이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지연 시간도 줄어든다. 스토리지 성능을 떨어뜨리는 이유 중 하나가 입출력(I/O)인 점을 감안하면 이런 장점은 더욱 커진다.

시스템 구축을 단순화하려는 요구 역시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데 구축의 단순성은 HCI 시스템을 구입할 때부터 시작돼 워크로드 셋업 등 사용하는 내내 유지된다. 비용은 낮추되 보다 강력한 정보기술(IT) 운영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 IT 인프라 확장성 향상, 재해복구 및 데이터 보호 기능 강화 등이 HCI 시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박현선기자 hspark@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