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알티가 하반기 출시한 무선통신(RF) 칩 소켓 솔루션 시험 서비스를 글로벌 반도체 업체에 제공했다. RF칩은 자율주행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데, 서비스 제공으로 신뢰성 평가 비용 및 시간을 획기적 단축해 주목된다.
큐알티는 소켓 솔루션 방식 RF칩 고온동작 수명시험(RF-HTOL) 서비스를 해외 반도체 선도 업체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큐알티는 국내 전자부품 신뢰성 및 종합분석 1위 업체다.
큐알티는 업계 최초 개발한 RF칩 소켓 솔루션 서비스로 고객사 비용과 시간을 절감했다. 기존 시험(SMT) 방식은 PCB 보드 위에 소켓을 직접 부착, 사용 가능해 고가 시험 비용이 요구됐다.
큐알티는 탈부착 가능한 소켓 방식으로 RF칩 발열 문제를 해결, 정밀도를 높였다. 큐알티는 3차원(3D) 스캐닝 기능을 적용해 칩 성능에 맞춰 최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큐알티는 제품에 개별 관리(IDMS) 시스템도 적용했다. RF 출력, 소모전력, 온도 등 주요 요소를 별도 제어 및 감시할 수 있어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 시험이 가능하다.
큐알티 관계자는 “향후 자율주행차 등에 사용되는 RF칩 신뢰성 문제가 중요한 추세에 맞춰 반도체 경제성과 품질 확보에 많은 기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