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주식회사는 확대되는 IoT 분야의 각종 웨어러블 기기 및 ESL(Electronic Shelf Label), 스마트 카드 등 소형 IoT 기기용으로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는 기판 'REFLVBMS001-EVK-001'을 개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최근 모바일 기기 및 웨어러블 기기, 산업용 IoT 기기를 비롯해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자기기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기에 탑재되는 디바이스에는 디자인성 및 기능 향상을 위한 소형·박형화 그리고 편리성 향상을 위한 배터리의 대용량화·저소비전력화가 요구되고 있다.
로옴은 초저소비전류 기술 'Nano Energy™'를 탑재한 전원 IC 및 폭넓은 2차전지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를 비롯해 다양한 저소비 아날로그 IC를 개발하고 있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전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배터리 구동 어플리케이션의 장시간 동작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결집해 소형·박형 IoT 기기용으로 초고효율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의 평가 보드를 개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REFLVBMS001-EVK-001'은 로옴의 초저소비전류 기술 'Nano Energy™'를 탑재한 전원 IC 및 리셋 IC와 신형 저전압 2차전지에 대응하는 충전 제어 IC, 니혼 가이시 주식회사 (NGK INSULATORS, LTD.)의 박형·대용량 리튬 이온 2차전지 'EnerCera®(에너세라)'를 기판에 실장한 평가 보드다. 초저소비전류 180nA의 전원 IC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원 기능의 손실을 극한까지 저감함과 동시에, 폭넓은 충전 전압에 대응 가능한 충전 제어 IC로 배터리에 적합한 충전·감시·방전을 제어하는 등, 소형 IoT 기기용에 최적화된 회로를 실장했다. 박형 2차전지를 포함한 실장 부품 두께 0.60mm 이하를 실현한 초박 & 초고효율의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다.
본 평가 보드는 2021년 11월부터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로옴은 전원 IC를 비롯하여 저전력·고성능의 각종 아날로그 IC를 개발함과 동시에, 최적의 전원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의 저전력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