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명품학교]〈305〉근명고등학교

[취업걱정없는명품학교]〈305〉근명고등학교

근명고등학교는 1967년 개교 이래 2만8588명 졸업생을 배출한 안양지역 직업교육의 산실이다.

1967년 10월 5일 애국인, 직업인, 창조인으로 실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기치로 '근명상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1973년 3월 1일 근명여자상업고등학교로, 1998년 3월 1일 근명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로, 2002년 10월 19일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로 개명했다.

근명고는 취업연계프로그램으로 도제학교를 운영 중이다. 마케팅경영과와 베이커리카페과는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하며, 패션산업디자인과는 '내일도전프로젝트'와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해 학생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학습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학생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주기 위해 '학과별 코스제' '타학과 융합형' '부전공 이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걱정없는명품학교]〈305〉근명고등학교

마케팅경영과에서는 경기도형 세무회계사무 도제를 운영,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매칭해 현장 실무 경험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패션산업디자인과와 베이커리카페과도 도제 교육을 하고 있으며 한복 명인명장, 베이커리 명인명장을 학교로 초청, 수업하고 있다.

베이커리카페과는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김영모 과자점, 주재근베이커리, 명장시대, 이학순베이커리 등 국내 최고의 명장 및 기능장을 비롯해 대림대, 연성대, 신안산대와 일·학습병행 협약을 맺고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패션산업디자인과는 '내일도전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28개 패션, 뷰티 분야 중견기업과 협약을 맺고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한다. 패션스타일리스트, 숍마스터, VMD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명인 명장수업, 산학맞춤반 현장 실습 등을 통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취업걱정없는명품학교]〈305〉근명고등학교

근명고에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전공 학과와 관련된 학과로 진학하고 있다. 마케팅경영과에서는 마케팅, 경영, 금융. 회계, 세무 관련 학과로, 패션산업디자인과에서는 패션디자인, 뷰티 디자인, 뷰티 케어, 시각디자인학과로 진학하고 있다. 앱서비스과에서는 문화 콘텐츠학과, 미디어학과, 컴퓨터 관련 학과로 진학하고 있다.

또 취업을 한 학생은 '선취업 후진학제도'를 통해 중앙대, 경희대, 한양대 등으로 진학해 본인의 업무과 관련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학과별로 '선배와 대화' 프로그램이 있다. 최근 졸업한 선배를 만나 진학과 취업을 어떻게 준비했으며 학교 생활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근명고 학생은 3년간 공직은 물론이고 대기업, 은행, 지역 기업 등에 취업했다.

전본수 근명고 교장
전본수 근명고 교장

전본수 근명고 교장은 “근명고는 꿈, 독창력, 용기로 자생력을 갖춘 4세대 인재양성의 비전으로 자생력을 중시한다”며 “인성과 실력을 겸비해 꿈이 실천되도록 전 교직원이 힘써 명문 특성화 고교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교장은 “많은 사람이 특성화고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지만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소신 지원해 학과 만족도와 학업에 대한 의지가 매우 높고, 이로 인해 취업률과 대학 진학률 또한 매우 우수하다”고 덧붙였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