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이지는 부산국가혁신클러스터 비R&D사업 '기술이전 연계 신사업 육성' 지원으로 친환경 가스 복합화력 핵심설비 가동을 최적화하는 인공지능(AI)솔루션 '인피니트 옵티멀시리즈'를 개발했다.
기술이전 지원으로 KAIST '시계열 데이터 기반 인공신경망 설명 방법 및 장치' 기술을 이전받고, 기술사업화 네트워크 운영지원으로 발전·플랜트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 자문을 받았다. 이어 시제품 제작지원으로 '인피니트 옵티멀시리즈' 개발에 성공했다.
'인피니티 옵티멀 MES'는 정유·화학·제약 산업에서 화학 반응기 내외부 온도, 압력, 습도 등을 분석해 최적 상태를 유지시켜 공정 품질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미 국내 주요 정유·화학사 화학공정시설에 적용돼 품질 향상과 생산량 증가를 구현하고 있다.
'인피니트 옵티멀 TSBT'는 발전소 보일러 튜브의 누수 감지 솔루션이다. 수천 개 센서로 발전 상태, 석탄 유형 등 누수 변수와 온도, 압력, 유량 정보를 저장 분석하고 변화를 예측해 발전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인피니트 옵티멀 EAF'는 철 스크랩을 녹일 때 필요한 전기량을 예측하는 전기로 AI솔루션이다. 철 스크랩 종류와 양, 공급되는 산소, 내부 온도, 소비전력을 고려해 필요한 총 에너지를 산출하고 적정 전력량을 실시간 예측해 과도한 전력 사용을 방지한다.
인이지는 2019년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이다. 인간을 이롭게 하는 AI기술 개발로 국내외 러브콜을 받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
-
임동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