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DB, 카카오뱅크에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 공급

제공:엔터프라이즈DB
제공:엔터프라이즈DB

엔터프라이즈DB(이하 EDB, 지사장 이강일)는 금일, 카카오뱅크가 금융데이터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자사의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관리시스템인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EPAS 12)'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EPAS 12는 완성도 높은 오픈소스 RDBMS인 PostgreSQL 엔진을 기반으로 오라클 호환성과 안정성, 성능, 관리, 보안 기능을 개선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다.

EDB는 카카오뱅크에 EPAS 12를 구축하면서 관련 제품 활용 교육은 물론, 오라클 DB에 사용된 솔루션들이 EPAS로 문제 없이 전환될 수 있도록 전환 가이드 등을 제공하고 구축 이후 서비스 안정화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전반에 걸쳐 협력했다.

이영진 카카오뱅크 Oracle팀장은 "EPAS 12의 오라클 전환 및 연계 기능은 제품 구매,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포함한 기업 총소유비용(TCO)을 대폭 절감시켰다"며 "EPAS 12는 DBA 생산성을 향상시킨 최적의 솔루션이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향후 기존 오라클 DBMS를 교체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오픈할 때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