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 운영서버 자동화 시스템 구축… 고객 서비스·업무 효율성 제고

넉달간 EzRA 활용 시스템 구축
비즈니스 연속성·비용절감 효과
향후 모든 장비 대상 확대 적용

부산은행은 클라우드 등 변화하는 IT 인프라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운영서버 접근통제시스템을 연초 구축, 운영 서버 자동화로 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업무 생산성 향상 등 IT 투자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은행은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와 비용 절감·업무 효율성 효과 측면에서 IT 서버 관리·운영의 표준화, 배치 작업 자동화 등 업무 자동화 필요성을 인지하고 작년 하반기 운영서버 자동화 프로젝트를 발주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운영서버 접근통제 시스템 프로젝트는 IT 운영 최적화와 디지털 전환을 구현함으로써 IT 운영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등 효율적인 서버 접근 통제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부산은행은 이에 시스템운영 자동화 솔루션 'EzRA'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약 4개월 동안 진행하면서 디지털 전환 성공을 위해 유지보수지원체계 정립 등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고 서버 운영 자동화와 접근통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부산은행은 이를 통해 IT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주기적 소프트웨어 모니터링으로 IT 인프라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또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서버 운영 자동화 지원, 재해복구(DR) 자동화 환경 구축, 안정적 시스템 유지로 전산장애를 최소화해 인터넷 금융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환경을 구비했다.

특히 부산은행은 서버 운영의 접근통제와 배치 작업 자동화 분야를 개별적으로 분리해 자동화 업무를 개선할 뿐 아니라 일일 점검·파일 전송 등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접근·통제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게다가 신규 추가 배치 작업 또는 크론잡(Cron Job)으로 운영하는 배치 작업들에 대해 추가비용을 들이는 대신 서버 운영 접근통제 시스템의 '스케줄러' 기능을 활용, 추가 배치 작업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례로 A기업이 운영 자동화 솔루션을 적용·운영한 결과에 따르면 30% 이상의 IT 생산성 향상, IT 인프라 비용 절감 그리고 안정적 서버 운영으로 60% 이상의 다운타임 감소, 30%의 장애 대응률 향상 등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IT 운영 서버 접근 통제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수동적이고 반복적인 시스템 운영과 파일 전송 작업을 자동화해 안정적 서비스와 보안 시스템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향후 IT 인프라 환경 변화에 맞게 가상머신(VM)·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정적 서버 운영으로 시스템 유연성, 확장성, 업무 효율성 등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부산은행은 새로 도입한 운영 자동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운영서버 접근 통제 시스템 운영에 대한 효과성과 안정성을 검증한 데 이어 향후 추가하는 서버, 네트워크 등 모든 장비를 대상으로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