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스루(대표이사 최원홍)는 지난 17일,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실시간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실시간 이벤트 마케팅 시스템과 내부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재한다.
수집해 분석된 마이데이터 이용패턴 정보는 내부 시스템에서 필요한 형태로 변환되고 전송되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이용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된다.
넷스루는 고객 행동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및 변환, 전송을 위해 와이즈컬렉터(Wise Collector) 솔루션을 적용했고,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행동 패턴을 발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분석 솔루션 데이터스토리(Data Story)를 공급했다.
와이즈컬렉터는 웹과 앱 이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변화하고 목표 시스템으로 전송해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다.
데이터스토리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패턴을 발견하고 고객별 행동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로 마이데이터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분석 기반을 마련했으며, 서비스 이용 패턴에 따라 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대영 KB국민은행 팀장은 “넷스루의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단계에서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해 현재 가입 전환율이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전환율 향상을 위한 고객행태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