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과 스트레이키즈, 문빈&산하 등이 3월 중순 음악대중을 단단히 사로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공식채널을 통해 12주(3월13~19일) 가온차트 결과를 공개했다.
디지털·스트리밍·다운로드·BGM·소셜2.0 등의 부문으로 공개된 12주 가온차트에는 올해 새 기획사 모어비전 설립과 함께 새로운 행보를 예고한 박재범, 성장가도에 접어든 '마라맛 장인'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그룹 아스트로의 유닛으로 절제섹시감을 보여주는 문빈&산하 등이 두각을 나타냈다.
박재범은 새 싱글 ‘GANADARA(가나다라) (Feat. 아이유)’로 디지털·스트리밍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프로듀서 WOOGIE(우기)의 작·편곡 지원사격으로 완성된 경쾌한 팝R&B의 컬러와 함께, 가수 아이유와의 컬래버를 통해 청량하면서도 설렘 가득한 봄 분위기를 음악과 뮤비단위로 섬세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관심을 크게 모은 것으로 보인다.
스트레이 키즈는 새 미니앨범 'ODDINARY'로 앨범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지난해 말 베스트앨범 'SKZ2021' 이후 3개월만에 발표된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MANIAC’을 필두로 한 7곡 구성을 통해 神메뉴(신메뉴)·Back Door(백 도어)·소리꾼 등 최근 대표곡과 함께 글로벌을 매료시킨 '마라맛 장인'으로 떠오른 이들의 절제감있는 반전과 폭넓은 스펙트럼을 조명한다는 평가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문빈&산하는 미니2집 'REFUGE'(레퓨지) 타이틀곡 WHO로 다운로드·BGM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020년 9월 'IN-OUT' 이후 1년반만의 새 앨범 타이틀곡으로, 퇴마사라는 메인 콘셉트를 구현한 묵직하면서도 날선 퍼포먼스들과 함께 '청량맛집' 아스트로와는 또 다른 '거친 아름다움'의 다크히어로감을 비추며 대중적인 이목을 집중시킨 바가 결과로도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소셜차트2.0 부문은 글로벌 소통 롱런히어로 방탄소년단의 53주 연속 정상질주가 거듭되는 가운데, 그룹 고스트나인(GHOST9)의 약진이 돋보였다.
이밖에 12주차 디지털차트 100위 내 신곡은 1년2개월만의 컴백으로 다가온 (여자)아이들의 새 타이틀곡 TOMBOY가 2위로 첫 진입한 가운데, △문빈&산하 'WHO' (29위) △브레이브걸스 (Brave girls) 'Thank You' (39위) △한동근 '사랑인걸' (50위) △김태리, 남주혁, 보나(우주소녀), 최현욱, 이주명 'With' (64위) △기현 (몬스타엑스) 'VOYAGER' (73위) △이하이 '우린 어떠한 별보다 빛날 거야' (88위) 등이 기록됐다.
한편 가온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공인음악차트로, 국내 주요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온라인매출과 국내외 음반유통 판매량을 총 집계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