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맞춤형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개발기업 헤븐트리(대표 홍정원)는 프로젝트·포트폴리오 관리(PPM) 솔루션 '클로바인'을 선보인다.
PPM 솔루션은 단순 협업 시스템이나 프로젝트 관리시스템(PMS)과 달리 단계별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클로바인은 프로젝트 일정과 예산, 자원을 분석해 사무실과 현장, 자택간 원활한 업무 수행을 지원한다. 다수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는 △제조업체 △연구개발업체 △IT업체 등이 주요 고객이다. 미국 IT분야 리서치 회사인 가트너는 클로바인을 유일무이한 제조산업 특화 PPM(mPPM) 솔루션으로 소개했다.
클로바인은 마인드맵, 간트차트, 칸반보드, 참여자 관리, 파일 관리, 예산, 피드 등 기능을 갖고 있다.
마인드맵은 프로젝트 전체 태스크에 대한 컨디션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태스크를 다른 어떤 관리 도구보다 쉽고 빠르게 구조화할 수 있다.
프로젝트 일정을 단순히 리스트로 나열하면 개인의 스케줄, 일정의 지연 정도, 업무의 흐름을 놓칠 수 있다. 클로바인은 간단한 크리티컬 패스 버튼 활성화를 통해 지연을 예측할 수 있고 관련 리스크를 방지한다. 계획보다 일정이 단축되거나 지연될 때, 이를 명확히 표시해 직관적 간트차트로 프로젝트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다.
애자일 조직을 운영할 때 제한된 정보와 기능으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클로바인 칸반보드에는 태스크 카드 한 장에 원하는 정보가 모두 담겨있다. 일정, 이슈, 할 일, 우선 순위, 코멘트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태스크 현황에 따라 컨디션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참여자 관리 기능은 프로젝트와 태스크 업무 할당량을 고려, 최적 인력배치를 지원한다. 자동 파일 버전 관리 및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파일 변경 추적 기능을 통해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파일의 최신 버전과 이전 버전의 변경사항을 AI 기술 기반 '파일 컴페어' 기능을 통해 직관적으로 나타낸다.
예산관리 기능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쉽고 빠르게 예산을 계획한다. 실제 소요되는 비용을 간편하게 모니터링하고 인건비를 자동으로 관리한다. 피드 기능은 자신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의 모든 현황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확인할 수 있게 한다.
클로바인은 출시 직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의 공식 비대면 협업 툴로 선정됐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도 선정돼 국내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고 있다.
헤븐트리는 이달부터 6월 19일까지 신규 가입 시 추천인 코드에 '클로바인'만 입력하면 1만원 상당의 스탠더드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WIS 기간에 헤븐트리 부스를 방문해도 1개월 무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