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근무 모델은 팬데믹 임시방편으로 시작했지만 어디서든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가능하게 지원하는 유연성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인재 유치와 만족스러운 생산성을 입증해 대표적인 뉴노멀 업무환경으로 정착했다.
올해 로지텍과 한국IDG가 국내 기업 IT 담당자 4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인프라 현황 조사’에 따르면 부분적 또는 전사적 규모로 하이브리드 근무환경을 운영 중인 기업은 58.9%, 1년 이내 원격 및 재택근무를 적용할 기업은 24.4%로 무려 83.3%의 응답자가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경험하거나 할 것으로 분석됐다. 앞으로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거나 도입을 계획하는 기업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은 기존 업무 시스템의 근본을 흔드는 큰 변화와 도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아직 시행을 고민 중인 기업은 오히려 서투른 화상회의 장치 조작이 유발하는 업무 시간 증가나 전체적인 생산성 감소 가능성을 우려할 수도 있다.
기업은 해결 방안으로 다양한 회의실용 화상회의 하드웨어 인프라를 확보하고 고품질의 개인용 화상회의 솔루션 키트를 제공하면 협업 품질과 팀 생산성에 있어 직접적인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공적인 하이브리드형 스마트 워크스페이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데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노하우와 화상회의 솔루션을 알아보자.
우선 사용자 친화적인 첨단 룸 솔루션으로 사무실 환경을 새로 단장해 원활하게 연결된 화상회의 협업을 보장하자. 회의실 규모가 크고 참여 인원이 많을수록 카메라 프레임에서 벗어난 참가자의 목소리를 듣고 모습을 보는 게 어려워져 회의 중 원격근무자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대비해 모든 회의 참석자가 마치 동일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구현해 몰입해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화상회의 룸 솔루션에 가장 먼저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핵심은 다양한 룸 사이즈 화상회의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갖춘 솔루션 파트너와의 협업이다. 소규모 회의실을 위해서는 스피커, 마이크, 카메라, 그리고 안드로이드 기반 PC 일체형인 로지텍 '랠리 바 미니' 같은 솔루션을 채택해 유연하고 효과적인 회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중대형 룸 솔루션으로는 광학 줌과 AI 뷰파인더를 탑재한 로지텍 '랠리 바' 또는 '랠리 플러스'와 같은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두번째, 모든 책상과 회의실이 매끄러운 화상회의 협업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어디든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인증된 솔루션을 선택하자. 화상회의 하드웨어 솔루션 선정 시 중요하게 꼽히는 요인으로 네트워크 연결성, 마이크, 헤드폰, 이어폰, 등 음성 기기 성능, 디스플레이 선명도와 화질, 잡음 제거 등이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근무환경 특징상 인력이 여러 장소에 분산된 만큼 화상회의 장치의 사소한 품질 저하로도 전반적인 협업 성과 및 참여 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느끼게 된다. 필수 기능이 전적으로 반영된 화상회의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도입해 기술 격차를 줄이고 모두에게 공평한 혜택을 지원하면 직원들도 더욱 자신감 있게 의견을 나눌 것이다.
원격근무자에게는 일관된 음성 통화나 화상회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지텍 ‘프리미엄 비디오 콜라보레이션 키트’ 같은 솔루션을 선사할 수 있다. 이 키트는 최첨단 UHD 4K 비즈니스 웹캠 ‘브리오’와 소음이 심한 공간에서도 선명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노이즈 캔슬링 무선 이어폰 ‘존 트루 와이어리스’로 구성됐다. 심플하지만 필요 기능을 모두 갖춘 솔루션을 활용하면 시끄러운 카페, 별도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강당 등 어디서든 짧은 시간 내로 나만의 전문적인 협업 공간을 구성해 발표 내용은 선명하게 들으면서 중요한 전화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세번째, 하드웨어 솔루션이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로 작동되는지 확인하자. 앞으로 사용자 요구는 계속 증가해 선도적인 AI, 자동화 싱크 등 미래 지향적인 기술에 대한 기대와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다. 로지텍 솔루션은 카메라 프레임 조절, 조명 컨디션을 최적화, 음성 검출을 포함한 ‘RightSense™’’ 첨단 기술로 놀라운 화상회의 경험을 보장한다. 더불어 이어폰 충전 상태, 마이크 레벨 조절, 배경 소음 통지 등 로지텍 화상회의 솔루션 설정은 ‘로지 튠’ 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화상회의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혁신적으로 뒷받침하고 개선하는 하이브리드형 스마트 워크스페이스의 소통 방식이다. 확실한 업무 효율과 기업 이익 증대를 확보하는 만큼 기업들이 적합한 화상회의 솔루션에 적극 투자하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환경적 변화나 위기에 마주쳐도 빠르게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윤제이슨 로지텍코리아 비디오협업사업부 본부장 jyoon1@logite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