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그넷고등학교는 1987년 3월 창의적 지성과 성실하고 밝은 인성을 바탕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훌륭한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로 개교했다.
34년 전통을 바탕으로 미래형 특성화 영재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최적화된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비상하고자 올해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서울매그넷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서울매그넷고는 고졸 취업의 본질을 담고 있는 계층 이동 사다리형 직업교육과 학생 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맞춤식 프로그램 등으로 진로 설계를 돕는다.
베이커리과, 관광경영과, 시각애니메이션과, 스마트콘텐츠과, 금융세무과 등 5개 학과를 운영한다. 각 학과를 학교처럼 운영하는 게 특징이다.
외국어 중점 교육도 지원한다. 외국어 도서 읽기, 외국어 퀸 선발 등을 통해 외국어 학습에 동기 부여하고 외국어 우수 학생에 대해 상장 수여 및 해외문화 탐방의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은 글로벌 프로그램과 드림 퀸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글로벌 프로그램은 일본 규슈 현장학습이다. 드림 퀸 프로그램은 직업교육탐방 국외연수 예절, 독서, 자격증, 봉사 퀸 해외연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서울매그넷고는 모든 학생이 영어 능력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등 제2 외국어를 한 가지 이상 습득하도록 해 국제화 시대 글로벌 리더 역할을 하는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선배 직장 탐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5~7인을 팀으로 구성하고 기업을 방문해 선배의 경험을 경청하고 취업 정보를 탐색하도록 돕는다. 방문 후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보고서로 작성한다. 기업 대상으로 간접적으로 학교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보고서 내용을 통해 기업의 분위기 및 기업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게 학교 설명이다.
올해 청년창업아이디어공모전 우수상, 전국 상업경진대회 서울지역대회 경제골든벨 부문 금상,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 케이크 데코레이션 금상, 마지팬 케이크 은상, 디저트 3종 은상을 수상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핵심역량, 적성, 흥미, 학습 태도, 진로 유형, 관련 직업 등을 체계적으로 확인하며 진로 전담교사·진학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한양대 5명, 중앙대 5명, 경희대 1명, 홍익대 4명, 명지대 7명, 동덕여대 5명, 숙명여대 2명 등 서울 4년제 명문대 52명 합격 등 총 111명이 진학했다.
이균순 서울매그넷고 교장은 “좋은 학교 교육이란 학생에게 미래 지향적인 동기와 목표를 심어주고 이를 구체적으로 이끌어주는 보살핌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교육 방향과 시스템을 통해 학생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힘과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