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학연구회 6명(임병학, 김형기, 김득신, 주숙, 박용금, 윤수정)이 공동저자로 참여한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Ⅱ'가 출간됐다.
이 책은 2021년 출간한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를 이은 것으로, 꽃차의 기본정보, 약성과 성분, 제다법, 블렌딩, 음용법, 마음·기 작용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서늘한 하늘색을 바탕으로 32개의 꽃차(태음인), 차가운 파랑색을 바탕으로 18개의 꽃차(소음인), 뜨거운 빨강색을 바탕으로 26개의 꽃차(소양인), 따뜻한 주황색을 바탕으로 7개의 꽃차(태양인) 등이 담겨 있다.
사상의학의 근본인 마음과 기를 근거로 꽃차의 마음·기작용을 설명했다. 또 꽃차의 기본정보에서는 선현들의 저술에 나타난 꽃차를 찾아내 우리 역사와 문화 속에서 함께한 꽃차를 밝히고자 했다.
꽃차의 약성과 성분에서는 다양한 정보와 연구 결과를 수집하고 분석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꽃차의 블렌딩과 제다도 소개한다. 꽃차의 블렌딩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꽃차의 제다는 연구자들의 오랜 경험과 실습을 통해 정리한 것으로, 누구나 쉽게 꽃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사상인 변별 질문지와 사상인의 특징이 정리돼 있다. '사상인 변별 질문지'와 '몸·마음과 사상인'을 통해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상인을 변별할 수 있게 했다.
한편 공동저자들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에서 학문의 인연으로 만나 2016년부터 마음학연구회를 만들어 함께 공부하고 있다.
동의수세보원과 격치고의 사상철학(사상의학), 맹자, 논어, 대학, 중용 등 선진유학 경전을 강설하고 있다.
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
-
양승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