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2z, 품질 역량 'ISO 9001' 인증 획득...자율주행 업계 최초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오른쪽)가 지난 19일 박준영 ITS인증원 원장으로부터 ISO 9001 인증을 건네받고 있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오른쪽)가 지난 19일 박준영 ITS인증원 원장으로부터 ISO 9001 인증을 건네받고 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개발 전문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a2z)가 ITS인증원으로부터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규격인 ISO 9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조나 모든 산업 분야·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표준규격을 제정하고 객관적인 심사와 평가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다.

ISO 9001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될 때 부여한다. 관련 법령과 규제 요건을 준수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영구적 능력을 보장한다.

a2z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인지-판단-제어 전체 프로세스의 자체 기술을 확보했다. 고객 요구에 충족하는 자율주행차 하드웨어(HW)·소프트웨어(SW) 설계·제작부터 납품, 운영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a2z는 자율주행 SW뿐 아니라 설계·제조·양산 역량에 이르는 HW 엔지니어링 전문성까지 갖춘 게 경쟁사들과 다른 강점이다. 공도 주행이 가능한 모빌리티 기반 로보택시, 무인 버스 등의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대기업을 제외하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자율주행차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실증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애드 플러스 업(add+up)'이라는 자체 데이터 관리시스템과 서버실도 구축했다. 이슈가 발생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해 향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a2z는 ISO 9001 인증을 시작으로 'ISO 14001(환경경영), ISO 45001(안전보건경영),'ISO 37301(준법경영)'인증을 순차적으로 취득할 예정이다. 산업부에서 발표한 한국형-환경·사회·지배구조(K-ESG) 가이드라인을 달성해 지속가능한 ESG 경영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한지형 대표는“업계 최초 ISO 9001 인증 획득으로 기술력과 품질 우수성을 인증받아 해외 진출과 사업 전개에 있어 글로벌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향상된 제조역량과 엄격한 품질관리, 친환경 경영 방침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