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AI 전문기업 스누아이랩(대표 유명호)과 유통정보화(POS)·무인화기기(KIOSK) 시스템 전문기업 하나시스(대표 이정용)가 전략적 사업협력 MOU를 교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MOU는 양사가 각자 경쟁력 있는 분야에 협력해 AI 리테일 서비스 플랫폼과 AI 무인매장 관련 공동개발 및 사업을 추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는 “하나시스의 POS, KIOSK, 무인화 기기등 관련 핵심기술과 스누아이랩의 딥러닝 자동화 플랫폼 핵심기술이 융합하면 무인점포, AI 리테일 서비스 시장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융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며 “로봇 AI 서비스 플랫폼과 융합한 서비스매장 자동화 시장 확대에 핵심 역할을 해 신시장 발굴에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용 하나시스 대표는 “스누아이랩의 비전 AI 기술이 자사 KIOSK 및 무인화 기기 등의 서비스 제품 플랫폼에 접목이 되면 급성장할 무인 복합 유통 서비스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비전 AI, 리테일 융합 서비스 솔루션을 활용해 로봇AI 서비스 시스템과 융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키로 했다. 또 B2B, B2C AI 서비스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양사 AI 사업 매출 확대와 AI 선도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해외시장은 양사가 거래하는 기존 고객사와 스누아이랩과 전략적 파트너십이 체결된 포스코 인터내셔널 해외 88개 거점을 활용해 AI 리테일 융합 솔루션 해외시장 확대도 추진키로 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