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앤드는 자사 CCTV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 'HIWARE Password Management for CCTV'가 정부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조달품목으로 공식 등록됐다고 27일 밝혔다. 디지털서비스몰은 조달청에서 운영 중인 IT 상품과 서비스 전용 공공조달 플랫폼으로, 공공·교육기관 등은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웹사이트에서 HIWARE CCTV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다.
통계청이 운영하는 국정모니터링 지표 'e-나라지표'에 따르면 2021년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시스템에 등록된 공공기관 CCTV 대수는 무려 145만여 대에 달한다. CCTV 설치가 늘어나면서 개인영상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HIWARE CCTV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은 공공기관 CCTV의 안전한 보안관리에 대한 고민 해결을 위해 다수 CCTV 계정의 패스워드를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CCTV, 영상관제솔루션(VMS), 시스템 등 관리 대상 장비에 산재된 계정의 패스워드를 중앙에서 취합해 보안 정책에 따라 자동 발급·변경·삭제한다. 자동화된 패스워드 관리로 불필요한 시간적, 비용적 소모를 줄여 안전하고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관리 이력은 모두 기록해 보고서 형태로 조회·출력할 수 있어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CCTV 영상정보 및 시스템으로 접근 시 IP/MAC 주소 인증을 비롯 SMS, 공동인증서, OTP 등 추가 인증 조합으로 사용자 인증 절차를 강화했다. 특히, HIWARE는 Windows/Mac OS 등 다양한 사용자의 PC 환경을 지원하고, HIWARE 자체 암호화 통신 기술을 적용해 높은 보안성이 특징이다.
넷앤드는 “HIWARE 시스템 접근통제와 계정관리 솔루션은 다년간 조달 판매 1위 기록을 이어오며 이미 공공 분야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다”라며 “이번 CCTV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의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과 함께 HIWARE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