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제어, 전기차 충전 운영사업 진출···'EVSIS(이브이시스)' 앱 오픈

전기차 충전 운영 플랫폼 EVSIS(이브이시스) 앱과 해당 플랫폼이 장착된 충전기 모습
전기차 충전 운영 플랫폼 EVSIS(이브이시스) 앱과 해당 플랫폼이 장착된 충전기 모습

롯데정보통신 자회사 중앙제어가 전기차 충전서비스 플랫폼 'EVSIS(이브이시스)'를 출시하고 전기차 충전 운영사업에 진출한다.

중앙제어는 국내 전기차 충전 제조 2위 기업으로 충전기 제조, 공급, 설치, 유지보수 역량과 국내 최대 연구개발(R&D) 인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영 사업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브이시스는 사용자 앱, PC 웹, 충전기를 통합 연결하는 충전 운영 플랫폼(앱)이다. 전기차 사용자는 전용 앱을 통해 충전소 검색은 물론 예약, 결제, 평가까지 모두 할 수 있다.

운영자는 웹 통합 운영 플랫폼으로 운영관리, 원격제어, 모니터링, 실시간 장애 관제, 정산이 가능하다. 대시보드 통계 및 분석 기능으로 전체 현황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다.

이브이시스 사용자 앱에서는 △충전소 및 충전기 관리(충전사업자, 충전기 모니터링, 충전기 원격제어 등) △정산 및 대금지급(가맹점 관리, PG정산 등) △회원 서비스(간편결제, 충전소 최적경로 찾기, 대기시간 예측, 충전소 예약 등) △유지보수 서비스(장애감지, 관리, 긴급출동관리 등) 등이 가능하다.

중앙제어는 연말까지 롯데그룹 백화점, 마트 등 고객접근이 쉬운 주요 도심지 주차장에 급속, 중급속 위주의 이브이시스 충전기를 1500기 이상 오픈할 방침이다.

롯데정보통신이 보유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고도화된 충전 인프라와 운영 서비스를 구축하고, 확보한 데이터를 이용해 고객 편의서비스를 향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오영식 중앙제어 대표는 “이브이시스 앱 오픈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첫 단계”라며 “고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충전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