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펫고등학교는 '대한민국 펫교육의 중심-First Pet'을 비전으로 반려동물 분야 명품인재를 육성하는 학교다.
국가와 기업에 역군이 될 경제인을 육성하기 위해 1974년 12월에 설립했다. 경북 봉화 지역 유일 사학이다. 건강한 신체와 올바른 정신의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학생의 꿈과 소질을 개발하고 인성이 올바른 학생을 키워내기 위해 힘써왔다.
6차 산업사회의 방향에 맞춰 전국 최초 반려동물 분야 특성화고로 전환, 반려동물과 함께 꿈을 이루는 행복한 학교를 가꿔가고 있다.
한국펫고는 반려동물 행동교정(훈련), 미용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 산학맞춤형 교육,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산학맞춤형 방과후 학교 운영,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가 초빙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농업계고교 교육지원사업, 경북 농어업 청년리더 사업 등을 운영한다.
학생 수요와 요구에 적합한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과 내 세부전공(코스)과정과 학과 간 융합교육과정(부전공)을 운영한다. 산업체와 대학을 연계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산학겸임 교사를 활용한 실무 교육과정도 가동 중이다.
한국펫고는 중소기업 실무 인력 양성 맞춤형 프로그램도 구비했다. 취업 맞춤반, 1팀 1기업 프로젝트, 중소기업 인식개선 프로그램, 중소기업 이해를 위한 직업 실무 연수 등이다.
농어업 청년 리더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영농 정착 교육과정 운영, 선도농가 멘토링, 농산업 분야 직업 탐색 및 체험, 취·창업 동아리 자격증 취득 과정 운영, 교내·외 현장실습 운영, 산업체 협약 인력양성 교육과정 운영이 대표적이다.
한국펫고는 6차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농산업 분야 직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미래 직업인으로서 가치나 태도 등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반려동물 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진로 탐색과 체험을 통해 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한다.
한국펫고는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 70%가 애견유치원, 펫샵, 훈련소, 동물병원 등에 취업했다. 서비스(레져) 사업 분야의 강원랜드, 켄싱턴호텔, 롯데아쿠아리움, 코코스케워 등 산업체 및 기관과 산학협약을 맺어 산업체가 요구하는 반려동물 전문인력 양성 후 취업 연계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펫고에는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에서 학생이 모여들고 있다. 반려동물 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전국 최고 시설인 반려동물 실습동 '펫누리'도 건설했다.
한국펫고는 2020년과 2021년 2년간 교육부 지정 특성화고 교육지원사업 우수학교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동상 한국펫고 교장은 “반려동물과 함께 꿈을 이루는 행복한 학교, 반려동물 분야를 선도하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최고가 되려면 최초에서 배워라'는 말처럼 반려동물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의 꿈을 달성할 수 있는 학교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