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아이지아이에스

원스톱 통합 플랫폼을 통해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 전문기업 도약
드론 운영과 촬영, 데이터관리, 공간정보 분석, 파노라마 등 하나로 묶어
이후동 부사장, "공공에서 민간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제2도약 계획"

아이지아이에스(iGiS)는 공간정보 기반 드론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원스톱 통합 플랫폼을 통해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사업영역은 드론 솔루션, 파노라마 서비스, 지리정보 솔루션, 인공지능(AI) 등 4개 분야다.

최근에는 드론의 운영 및 촬영, 데이터관리, 공간정보 분석, 파노라마를 하나의 통합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스톱 통합 드론 플랫폼 '디포스(Dfos)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말쯤 플랫폼을 오픈할 예정이다.

드론플랫폼 디포스의 파노라마 영상
드론플랫폼 디포스의 파노라마 영상

Dfos 플랫폼은 드론 운영 및 촬영, 데이터관리·가공·분석을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어 기존 개별 시스템을 통해 활용되던 기술을 한 개 시스템을 통해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시스템 활용 편이성 확보할 뿐 아니라 업무 단위에 적용할 경우 재난재해, 건설,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활용도가 높다.

드론솔루션 디포스 플랫폼 이미지
드론솔루션 디포스 플랫폼 이미지

아이지아이에스는 기존 산림청, 우즈베키스탄 사업 등 공공분야에 치중했던 사업 영역을 Dfos 플랫폼 오픈을 통해 민간 영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공공 분야 사업에서 민간 분야까지 확대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의 전반적인 변화를 꾀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확장으로 아이지아이에스는 제2의 도약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지아이에스는 올해 말까지 Dfos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우선 측량, 건설 등 드론 촬영을 활용하는 민간영역에 시장을 확보해 기업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아이지아이에스

제품도 공식 인증받았다. 지난 1월 Dfos 플랫폼은 '2021 혁신제품(패스트 트랙3)' 지정 인증을 획득했다. 혁신제품은 기술 개발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 창출과 혁신기술개발 제품의 공공 조달 연계 확대를 위해 중소벤처기업 기술의 혁신성, 시장성, 사회적 필요성 등 3개 분야에 대해 기획재정부 조달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드론 솔루션 Dfos가 공공서비스를 향상하고 기술을 혁신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공식 인증을 받은 셈이다.

이호동 아이지아이에스 대표
이호동 아이지아이에스 대표

이후동 아이지아이에스 부사장은 “Dfos 플랫폼을 기반으로 민간 시장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전문 분야인 공간정보 활용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테크코리아 우리가 이끈다]아이지아이에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