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일반SW 부문 수상제품인 래브라도랩스의 'Labrador OSS v2.0'는 자동 분석 보안 솔루션이다. 오픈소스 보안 취약점을 탐지하는 자동화된 솔루션이다. 검증된 알고리즘을 통해 정확한 sBoM정보 제공 및 소프트웨어(SW) 리스크를 관리한다.
해외 제품 대비 높은 정확도의 sBoM 제공 및 다양한 SW 거버넌스 정책 구현이 가능하다. 함수 단위까지 취약점에 대한 분석 및 패치 정보를 제공한다. 오픈소스 사용 증가로 인한 보안 취약점 노출과 라이선스 점검 수요의 확대에 따라 안전한 SW시장이 자리잡는 데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6월 임베디드SW 부문 수상제품인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의 '릭마스터 2.0.0'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누수 탐사 및 관리 솔루션이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노후 상수관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한다. 데이터 상관분석으로 노후도 및 위험을 예측한다.
진공센서에서 인공지능 플랫폼까지 100% 국산화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인공지능 및 상관기술 기반으로 누수위치 예측하는 기술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다. 관련 기술 특허로 경쟁력까지 확보했다는 점도 인상 깊다.
기후 변화로 인한 각종 침수 및 누수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일반SW 부문 수상제품인 수산아이앤티의 'eWalker SWG V9'는 인터넷 접속관리 및 웹 통제 솔루션이다. 하나의 어플라이언스 장비로 SSL 가시화 및 유해사이트 차단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웹 메일, P2P, 웹하드 및 클라우드 제어와 우회접속 프로그램, 최신 유해 악성 DB를 제어한다.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시행, 원격 교육 등 비대면·언택트 환경 조성과 클라우드 기반 보안 네트워크 시장이 증대됨에 따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된다.
8월 멀티미디어&서비스SW 부문 수상제품인 아이렌소프트의 '오븐미디어엔진 0.13.0'은 초저지연 대규모 라이브 스트리밍 서버 및 플레이어다. 초저지연 대규모 라이브 스트리밍 플레이어로 기존의 방송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력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방송자부터 시청자까지 도달하는데 발생하는 약 15초 지연시간을 1초 미만을 단축하는 원천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수십만 명 이상 동시 접속을 지원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두현 건국대 교수
-
권혜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