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림산업의 데이터체험공간 'MDCG' 디자인 어워드 3관왕 수상

태림산업의 데이터 체험공간 MDCG.
태림산업의 데이터 체험공간 MDCG.

태림산업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기업 이즈파크와 공동 구축한 데이터 체험 공간 'MDCG(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가 지난 5월 미국 뮤즈디자인어워드(인테리어 부문 은상)를 시작으로 K-디자인 어워드(공간디자인 부문 위너), 독일 아이코닉 어워드(워크플레이스 부문 셀렉션)를 잇달아 수상, 3관왕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경남 창원에 소재한 태림산업은 자동차 조향장치 등 생산품의 77% 이상을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보쉬, ZF 등에 수출하는 중견 제조기업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조립 자동화, 데이터 기반 3차원 생산라인 시뮬레이션 등을 구축·운영한다.

태림산업의 MDCG는 오래된 창고를 업사이클링 한 공장이다. 제조데이터와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사례를 실제 생산라인과 연계해 확인하는 전국 최초의 공간이다. 공급기업·수요기업은 물론 기관, 학생들도 신청을 통해 견학하고 토론하는 열린 공간이다.

태림산업은 40년 된 공장 창고의 철골 구조체를 그대로 유지하고 새롭게 꾸민 내부공간에서 생산직 근로자와 관리직 근로자, 방문자 동선이 자연스럽게 겹치도록 함으로써 근로자 간 정보 편차, 소통 부재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보완하고, 업무환경을 개 선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태림산업 관계자는 “이즈파크와 함께 커뮤니티 기반의 오픈팩토리와 K-스마트등대공장으로서 MDCG가 국내 제조 현장의 등대 역할을 넘어 글로벌 등대가 될 수 있도록 글로벌 등대공장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