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 SNS대상]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다양한 맞춤형·참여형 콘텐츠로 양방향 소통 높여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주명현, 이하 사학연금)이 '제12회 2022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기관(공단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공단이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채널 등 5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기관 특성을 반영한 유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공했다는 평가다.
사학연금은 연금사업·기금운용·복지사업 등 사업 분야와 관련한 콘텐츠부터 경제, 환경 등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 콘텐츠로 고객을 넘어 국민과 활발한 소통을 펼치고 있다. 이 중 연금제도를 쉽고 재밌게 설명하는 '알아두면 유익한 사학연금', 사례로 보는 사학연금 웹툰 '사연툰·TP툰', 매주 제공하는 '생활정보', 실무자가 직접 나와 소개하는 영상 등이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비주얼 콘텐츠를 중점으로 연금서비스, 대여서비스, 복지서비스, 사회공헌, 기관소식 등 5개 분야로 구분해 안내하고 있다. 공단 이야기와 급여 사례를 담은 컷툰(컷 형식의 웹툰)은 물론 스토리 기능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하며 채널 특성을 살렸다.
또 상대적으로 정보에 방점을 둔 블로그는 경영·기금·연금 정보를 심도 있게 전달하는 소통창구로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는 '직원 브이로그'와 '밸런스 게임' '라떼 이야기'처럼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 사학연금은 홍보성과 측정과 참여형 이벤트를 확대하는 등 양방향 소통으로 고객의 요구를 면밀히 파악해 채널 운영 전략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명현 이사장은 “공단의 소통 의지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전 세대가 함께 공감하고 꾸준히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