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문>한천초등학교
한천초등학교는 인공지능(AI) 선도학교를 4년째 운영하고 있다. 면단위 작은 학교이면서 학생수가 적고 물리적 여건이 좋지 않지만 오히려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하고자 노력했다.
전교생 참여를 바탕으로 정규교과방과후방학을 활용한 심화캠프 시스템을 활용, 저학년 때부터 AI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1~4학년은 AI이해와 리터러시 능력, 5~6학년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과 활용 역량을 키우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1~4학년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교육 기본을 익힌 다음 5~6학년에 AI교육과 관련된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2020년에는 전남 FLL 로봇 1위, 2021년에는 전국로봇올림피아드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냈다.
<교사부문>김문석 포항제철고등학교 교사
김문석 포항제철고 교사는 수학, 과학, 정보 등 다양한 과목을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버스 MATH 페스티벌, 수학·과학 발표회, AI창작공모전, AI페스타, 온라인 국제교류, 메타버스 멘토링 등을 진행하며 학생 디지털 기초소양 교육 등 미래지향적 학습을 선도하고 있다. 또 교육청 등 교육기관에서 주관하는 수업나눔한마당 운영, 원격연수 콘텐츠 제작, 각종 연수 및 강의, 메타버스 도서집필 등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보급 및 확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교사부문>박신기 서울은빛초등학교 교사
박신기 서울은빛초 교사는 디지털기기와 스마트 앱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 학습흥미도와 집중도 강화, 동료학생간 협업, 가정과 소통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미래핵심역량 가운데 하나인 '세계시민역량'을 기르기 위해 실감형 세계 지리 학습 앱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했다.
실감형 지도 앱은 기존 종이지도와 디지털 웹지도 장점만을 추출했다. 종이지도 실제 위치에 부착된 특수제작 QR코드를 앱으로 스캔하면 해당 국가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아날로그 지도에서 지리상 위치와 주변 나라, 자연환경 등을 파악하고 디지털 앱에서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특히 인문데이터 비교대조를 통해 그 나라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확장했다. 또 나라찾기 게임 기능을 담아 지리학습을 보다 재미있게 참여하도록 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