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마인드, AI 작곡 콘테스트 개최](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2/10/25/article_25140618120611.png)
인공지능 음악 작곡 서비스 MUSIA를 운영 중인 크리에이티브마인드는 AI 작곡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MUSIA 플러그인은 음악 작곡을 도와주는 인공지능 작곡 서비스로, AI와 인간의 협업을 통한 코드 작곡, 구성된 코드를 기반으로 고급음악이론을 반영한 멜로디 AI 작곡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AI 작곡 콘테스트는 누구나 AI 음악 작곡 플러그인 MUSIA를 활용해 나만의 곡을 만들어 콘테스트에 지원 가능하다. 이를 위해 콘테스트 지원 기간 동안에는 300회의 무료 멜로디 크레딧을 MUSIA 플러그인에서 제공해준다.
사용자는 MUSIA 플러그인을 음악 작곡 보조 도구로 이용해 빠르고 편하게 음악을 작곡하고 작곡의 다양한 모티브를 얻는데 사용할 수 있다.
예선과 본선으로 진행되는 이번 콘테스트는 우승자에게는 상금 지급과 섭외된 가수를 통한 음원 제작 및 음원 사이트 등록도 부상으로 제공이 된다. 최우수상은 상금이 지급되며 예선을 통과한 TOP 5 참가자들 모두 MUSIA 무제한 라이선스를 지급받는다. 또한 참여만 해도 모든 참가자에게 일정 상당의 상품이 제공된다.
![크리에이티브마인드, AI 작곡 콘테스트 개최](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2/10/25/article_25140629086985.png)
이번 콘테스트는 온라인을 통해 참가 접수를 받으며 인공지능 작곡가 EvoM을 만든 크리에이티브마인드에서 예선 심사를 통해 Top 5를 선정할 예정이다. Top 5에서 본선을 통해 최종 우승자가 결정된다. 본선에서는 현업에서 활동하는 음악 전문가의 심사가 진행되며 이러한 과정이 Arirang 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본선 심사위원들은 송봉조 프로듀서, 주영진 음반제작자, 홍성준 사운드 엔지니어와 함께한다. 심사 기준은 MUSIA 플러그인을 활용, K-Pop 장르, 곡의 완성도 측면에서 평가되며 가사가 포함될 경우 가점이 있다.
예선 지원 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며 MUSIA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예선 참가 신청 접수가 완료된 후 11월 달 안에 Top 5 선정 및 본선 심사가 모두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조건은 참가자가 직접 작곡한 K-Pop 장르의 곡이어야 하며 최소 4마디 이상의 멜로디가 MUSIA를 활용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참가 신청 시 사용한 MUSIA 멜로디 원본 파일과 설명을 꼭 같이 제출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MUSIA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및 지원이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