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빅스는 딥러닝(DCNN) 기반 에지형 영상분석장치(AI 에지박스)를 출품했다.
AI 에지박스는 다수 카메라에서 전송하는 영상을 에지 디바이스에서 분석하는 저전력 고효율 온 디바이스 제품이다. 관제 현장의 특성을 반영해 영상분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도입할 수 있다.
AI 에지박스는 에지 디바이스에서 영상분석 이후 필요한 메타데이터만 전송함으로써 네트워크 부하를 줄인다. 중앙에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를 줄일 수 있어 관제 운영 비용(공간, 전력량, 유지보수 등)을 낮출 수 있다.
AI 에지박스는 지난해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에 지정됐다.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도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제품, 성능인증 등도 획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 혁신품목으로 선정되는 등 다수의 공공기관에서 제품의 우수성 및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다.
인텔리빅스는 2000년에 설립 이후 비전 AI 핵심 기술 및 솔루션 개발에 집중해 온 비전 AI 전문기업이다. 2017년 국내 1호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지능형 CCTV 성능인증을 획득했다.
영국 정부 산하 국가기간시설 보호센터(CPNI) 기술인증도 획득했다. 지난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시행하는 돌발상황검지 시스템 성능평가에서 전체 항목 모두 최상급을 획득하는 등 국내외 공신력 있는 인증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공공 영상 보안·관제 시장부터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산업안전, 리테일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텔리빅스는 비전 AI 선도기업다운 차별화된 기술력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