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상업고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인간을 사랑하며 봉사하는 전인교육으로 미래 사회를 창조하고 개척하는 유능한 인간 양성 실현'이라는 건학이념으로 민주 시민을 양성하고자 1973년 설립됐다.
넓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탄탄하고 체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 및 회계, 물류 등 시대 흐름에 따라 급변하는 다양한 상업 분야에서도 철저한 준비 아래 인성과 실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모든 교사와 교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고 있다.
천안상업고는 신산업 및 회계·물류·디자인 분야 특성화를 통한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 활동에 힘쓰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기능·능력 등 내용을 직무 분석해 현장 실무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교과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병원행정전문가, 뷰티사무전문가 취업 맞춤반 2개 과정과 물류사무전문가, 사무행정전문가, 제과제빵사무전문가 산학 맞춤반 3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 과정을 통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장려하고 있다.
취업 연계 프로그램 중 하나로 취업동아리를 활성화했다. 현재 12개 과정 동아리를 운영 중이며 3학년 60%가 넘는 학생(대학진학자 제외)이 활동한다.
취업 연계 동아리 활성화로 취업률이 매년 상승하는 등 학생 취업률 제고와 취업 만족도, 취업 유지율에서 가시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기업이 천안상업고 학생의 인성과 직무 능력을 높이 평가해 매년 우수 졸업생 구인의뢰 요청을 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천안상업고는 특성화고 특별전형을 통해 서울대 및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이용해 경희대, 동국대, 충남대 등으로 진학하는 학생이 있다. 취업 연계 동아리 활동과 관련된 학과로 진학하는 학생도 있다.
최근 일·학습병행제 연계로 2022 한국기술교육대 강소기업경영학과에 4명이 진학하는 등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하고 있다.
천안상업고는 천안 유일 상업계 도제학교를 운영한다. 2학년 때부터 주 1~2일 학교와 협약된 기업체에 등교해 현장 실습교육을 받고 3학년 2학기에 현장 실습 및 졸업 후 정식 채용이 되고 있다.
천안상업고는 컴퓨터프로그래밍, 웹디자인, 게임 개발 등 프로그램별 맞춤식 전문 교육 실시로 2019~2021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게임개발 분야 전국 금·은·동메달 수상, 애니메이션 분야 동메달·장려상 등을 수상했다.
학교 관계자는 “천안상업고 건학이념은 '참에 대한 사랑의 길을 열어주고 모든 일에 부지런하도록 교육하며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기르겠습니다'”라며 “이를 위해 미래 역량을 갖춘 사회인을 양성하는 내실 있는 교육으로 모든 학생이 적성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는 최고의 특성화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