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올해를 빛낸 크리에이터 '2022 디스커버 리스트' 선정

전 세계 10억 명이 넘는 틱톡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문화 영향력 끼친 크리에이터 조명
체인지메이커, 미식가, 아이콘, 이노베이터, 창작자 등 5개 부문에 14개국 50명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 한 해 틱톡 커뮤니티에 문화 영향력을 미친 크리에이터들을 조명하는 '2022 디스커버 리스트(Discover List)' 50인을 선정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디스커버 리스트 선정은 창의적인 컨텐츠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확산하며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이들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된 크리에이터 프로젝트다.

선정에는 트렌드를 창조하고, 플랫폼 안팎에서 의미있는 대화를 이끌어내는 등 틱톡과 커뮤니티에 미친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됐다. △체인지메이커 △미식가 △아이콘 △이노베이터 △창작자 등 5개 부문에서 각각 10명이 선정됐다. 또한 영상 제작수, 계정 성장률, 조회수, 좋아요 수 등 콘텐츠 관련 지표들도 고려됐다.

그 결과 체인지메이커 부문에는 트렌스젠더로의 일상으로 다양성의 문화를 알려온 뮤지컬 배우, Dylan Mulvaney(@dylanmulvaney)와 거리의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영상으로 대중의 관심을 일으킨, Osito Lima(@lima) 등 10인이 선정됐다. 단순히 레시피 공유를 넘어 작품으로서 미식 컨텐츠를 개발하는 미식가 부분에는 영화 촬영 기법을 레시피 영상에 도입한 Abir el saghir(@abir.sag), 스테이크 전문 컨텐츠로 레스토랑 사업가의 꿈을 이룬 Dimas Ramadhan Pangestu(@dimsthemeatguy) 등 10인이 선정됐다.

틱톡, 올해를 빛낸 크리에이터 '2022 디스커버 리스트' 선정

특히 틱톡을 통해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는 아이콘 크리에이터 부문에는 우리나라 대표 크리에이터 원정맨(@ox_zung)이 선정됐다. 대학 시절 올린 영상들이 화제를 모으며 2년여 만에 팔로워 4960만명을 모은 크리에이터로, 틱톡의 이어찍기 기능을 활용한 영상을 통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의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새로운 편집 효과,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숏폼 컨텐츠의 혁신을 주도한 이노베이터 부문에는 1인 다역 코미디 영상으로 주요 외신에서 주목한 Adrian Bliss(@adrianbliss), 착시를 불러일으키는 핸드 페인팅으로 영상마다 화제를 모으는 Vika Bren(@vikabren.art) 등이 선정됐다. 올 한 해 틱톡의 추천피드에서 댄스, 사운드 등의 인기 트렌드를 만들어낸 창작자 부문에는 국내 아티스트 그룹 트레저의 곡 '다라리' 손댄스를 창작해 역주행에 기여한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 Aida Fitri(@aidafi3) 등이 포함됐다. 틱톡의 디스커버 리스트 2022에 선정된 크리에이터들의 자세한 정보는 틱톡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틱톡 관계자는 “크리에이터는 틱톡의 심장과도 같은 핵심적인 존재로, 틱톡은 크리에이터에게 직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도약대로서 함께 해왔다”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틱톡에서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며 동반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