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에이코퍼레이션(DNA Corporation, 이하 DNA)는 17일 'CES® 2023 혁신상(CES 2023 Innovation Awards)에서 자사 ADHD BANK(ADHD 유전자 테스트)가 수상자(Honoree)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3년 CES 혁신상 프로그램은 전세계에서 2,100개 이상의 출품작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번 혁신상 수상 발표는 1월 5일부터 8일까지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술 행사인 CES 2023을 앞두고 이루어졌다.
DNA의 ADHD BANK(ADHD 유전자 검사 키트)는 의사가 ADHD(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를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 기반 DNA 데이터 솔루션이다. ADHD는 2018년 권위있는 학술지 네이처에서 ADHD의 유전율이 74%로 높다고 발표했고 ADHD의 강력한 유전적 특징은 DNA의 ADHD BANK 서비스가 출시되는데 동기를 부여했다.
DNA는 ADHD와 관련된 최신 유전자 바이오마커를 분석하는 학습 알고리즘이 있는 머신러닝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게놈 기술을 통해 ADHD를 신속하게 진단함으로써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ADHD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ADHD는 DSM-5 기준 및 ADHD 설문지를 사용하여 의사가 임상적으로 진단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의사, 특히 정신과 의사가 상당히 부족한 상황에서 ADHD 발병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의사 부족으로 인해 ADHD 환자가 ADHD 진단 및 적절한 치료 또는 시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임상 방법과 결합된 이 혁신적인 기술은 의사가 특히 어린 아동, 장애 또는 정신 건강 질환에 대한 ADHD의 어려운 사례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상세한 제품 소개는 CES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DNA의 설립자인 고경환 대표는 “CES 혁신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우리 제품 ADHD BANK서비스가 출시되기까지 함께 만들어온 멤버들,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ADHD BANK가 세상의 더 많은 아이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길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
서희원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