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48〉경북하이텍고등학교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48〉경북하이텍고등학교

“바른 인성으로 꿈을 실현하는 스마트한 하이테크 인재를 육성하는 고등학교.”

경북하이텍고등학교는 1973년 개교한 40여년 역사의 남녀 공학 특성화고교다. 1973년 안동공업고등학교로 개교해 2013년 3월 1일 경북하이텍고등학교로 변경됐다. 최근 학과 재구조화 사업으로 도시공간디자인과, 스마트전기전자과, 유통마케팅과로 개편됐다.

도시공간디자인과는 도시 기반 시스템인 도로, 교량, 터널, 건축물 등을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현장에서 사용하는 첨단 건설장비 사용법을 익힌다. 드론을 이용한 건축물 BIM, 수치지형도 제작, 항공측량 등 설계에서 시공가지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형 4차 산업 건설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48〉경북하이텍고등학교

스마트전기전자과는 전자 분야(SMT, 3D, IT 프로그래밍)와 전기 분야(동력제어, PLC, 내선공사) 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도제교육을 통해 스마트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전기전자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유통마케팅과는 NCS 직무분석에 따라 금융·회계 관련 분야 지식 바탕으로 정보화된 회계 및 세무실무에 관한 기술, 직업윤리와 직업기초능력을 길러 현장직무요구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금융기관 종사자 및 회계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경북하이텍고는 고용노동부 지원 아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취업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진로 상담과 취업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 대상으로 자신에 맞는 직업선택, 취업서류 작성, 면접 스킬 등 체험학습 위주 프로그램을 운영해 취업 자신감을 높인다.

취업 실전 능력을 기르는 취업 진로캠프도 연다. 기업 환경과 채용시장 변화를 알고 취업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을 위한 돋보이는 이미지 연출과 예절 등을 배운다.

조직문화 이해, 적절한 대응력, 직업의식 확립, 모의면접을 통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프로그램으로는 정신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미지 메이킹, 셀프마케팅, 기업설명회 및 설전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 연계 프로그램 관련 근로(조기취업)에서 학습(취업준비) 중심 현장실습으로 전환했다.

기존의 근로를 위한 조기취업은 학생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취업률 및 장기근속률이 저조했다.

현재 학습중심 현장실습은 전공을 살려 직무에 맞게 전문적으로 배우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취업률과 근속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기업은 학생이 학교에서 이론 수업을 병행하며 실습·취업하기 때문에 전문적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경북하이텍고는 2016학년도 일학습병행 산학일체형도제학교 선정, 2018학년도 중소기업특성화고인력양성학교 운영, 2020학년도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선정, 2020학년도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지정, 국방부 선정 군(軍)특성화고 등에 지정됐다. 지역 우수기업, 대학과 협약 및 여러 교육 사업에 대한 활발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취업 걱정없는 명품학교]〈348〉경북하이텍고등학교

중소기업특성화고인력양성사업으로 취업(산학) 맞춤반 운영, 1팀 1기업 프로젝트 운영, 학과별 전공동아리 활동, 교수학습자료 개발, 중소기업 현장체험활동 실시, 중소기업 이해 연수 참여, 4차산업 대비 교육활동이 이뤄진다.

산학일체형 도제교육도 도입했다. 학교에서는 이론교육과 기초실습을, 기업에서는 심화실습을 연계해 교육한다. 기업에서는 숙련근로자를 기업현장교사로 지정해 가르친다. 산업수요에 기반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해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한다. NCS 기반의 교육은 훈련과정 이수 후 평가를 거쳐 신직업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병역특례(산업기능요원) 우선 순위 기회를 부여한다.

경북하이텍고는 전국 최초 2개 분야(정보통신·건설장비운용)에 동시 지정을 받은 국방부 군특성화고다. 국방부가 지정한 특성화고교의 3학년 과정에서 군이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 실시 후 졸업과 동시에 관련 전문 주특기병으로 입영한다. 군복무 해결(18개월), 임기제부사관 (6~48개월) 등 선택이 가능하도록 국방부가 지정한 학교다.

병역, 학위, 취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최첨단 특기를 부여받아 군 생활을 경력화하고, 군 생활하면서 동시에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업군인 또는 우수기업체 취업지원을 돕는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으로 졸업선배 특강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강은 선배들의 좋은 사례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학교생활과 미래 계획 구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 진로를 생각하는 시야를 넓히고, 사회생활과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상택 경북하이텍고 교장은 “올해 군 특성화 사업 도입으로 보다 세분화된 학생 개인 맟춤형 진로 로드맵 제시가 가능해졌다”며 “학생 목표의식과 자기주도적 능력을 고취해 경북 최고 특성화고라는 자부심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