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화표 안중근, 스크린에서 재현된다…영화 '영웅'

영화 '영웅' 스틸컷. CJ ENM 제공
영화 '영웅' 스틸컷. CJ ENM 제공

(※ 본 리뷰는 영화 ‘영웅’에 대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성화의 대표작 뮤지컬 ‘영웅’이 윤제균 감독의 손을 거쳐 스크린으로 옮겨졌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다.

영화는 동지들과 함께 네 번째 손가락을 자르는 단지동맹으로 조국 독립의 결의를 다진 안중근의 노래로 시작된다. 대한제국 의병대장 그는 어머니 '조마리아'(나문희 분)와 가족들을 남겨둔 채 고향을 떠난다.

안중근은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3년 내에 처단하지 못하면 자결하기로 피로 맹세한다.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은 안중근은 오랜 동지 '우덕순'(조재윤), '마두진'(조우진), '마진주'(박진주)와 명사수 '조도선'(배정남), 독립군 막내 '유동하'(이현우)와 조우하고 함께 거사를 도모한다.

한편 자신의 정체를 감춘 채 이토 히로부미에게 접근해 적진 한복판에서 목숨을 걸고 정보를 수집하던 독립군의 정보원 '설희'(김고은)는 이토 히로부미가 곧 러시아와의 회담을 위해 하얼빈을 찾는다는 일급 기밀을 다급히 전한다.

드디어 1909년 10월 26일, 이날만을 기다리던 안중근은 하얼빈역에 도착한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주저 없이 방아쇠를 당긴다. 현장에서 체포된 그는 전쟁 포로가 아닌 살인이라는 죄목으로 일본 법정에 서게 되며 '누가 죄인인가'를 외친다.

영화 '영웅' 독립군 포스터. CJ ENM 제공
영화 '영웅' 독립군 포스터. CJ ENM 제공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면서도 기대됐던 부분은 역시 정성화다. 영화에서 그의 연기가 과장됐을까 우려하는 동시에 그의 노래를 영화관에서 보다 쉽게 즐기게 됐다는 기대가 섞였다. 다행히 그는 뮤지컬보다 무게를 뺀 연기와 뮤지컬 다운 극적인 노래를 선보여 기대를 충족시켰다.

여기에 이번 영화를 통해 처음으로 뮤지컬 영화에 도전한 김고은은 이전 작품에서의 발랄한 모습을 싹 지우고 심도있는 연기를 펼쳤다. 짧게 등장하는 조마리아 역의 나문희는 강인하면서도 동시에 애절한 어머니의 모습을 섬세하게 그렸다.

특히 이번 영화에서 박수칠만한 점은 원작의 흐름을 그대로 따라가면서도, 과거 지적받았던 문제를 다르게 풀어나갔다는 점이다.

원작에서는 마두진, 마진주 남매가 각각 왕웨이, 링링이라는 이름의 중국인으로 그려졌는데 이를 한국인으로 바꿨으며, 링링과 안중근의 미묘한 러브라인을 마진주와 유동하의 풋풋한 첫사랑으로 풀어내 안중근 서사에 집중했다.

또, 원작은 이토와 안중근이 함께 부르는 넘버로 친일 미화 아니냐는 비판도 받았었다. 한국의 안중근처럼 이토를 일본의 영웅으로 인정해주는 느낌이 강했다. 이를 이번 영화에서는 안중근 단독 넘버로 바꿨다.(원작도 해당 부분을 2014년부터 고쳤다) 여기에 이토가 자국을 찬양하는 넘버를 부를 때에는 옆에서 지켜보는 설희의 시선을 한 화면에 담고, 둘의 애증관계까지 확실하게 덜어내 미화의 잔상을 지웠다.

다만 중간중간 배경 CG가 어설픈 점은 조금 아쉽다. 배우들의 열창과 열연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함에도 배경의 어설픔으로 시선이 흩어지고, 당시의 참혹함이 제대로 관객에게 전달되지 못했다. 또한 원작 스토리의 부실함이 완전히 채워지지 못해 아쉬운 끝맛을 남겼다.

한국형 뮤지컬 영화 '영웅'은 오는 21일 극장에서 관객과 조우한다. 상영시간은 120분, 12세 이상 관람가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