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빌드 API 운영관리 소프트웨어(SW) 'MESIM APIG(API Gateway)'는 자사의 연계SW(MESIM ESB)로 대용량·대량 비동기 데이터 연계를 제공하고 개방형 연계를 진행한다. 데이터 제공기관과 이용기관 간 실시간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대량 데이터의 전송을 책임진다.
MESIM APIG는 컨테이너 가상화,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기술 적용으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돼 있다. 메시지 분석 기능(데이터 흐름 시각화, 구간별 모니터링, 부하량 예측 등)을 활용해 연계관리에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MESIM APIG는 인공지능(AI) 플랫폼과 분산통합저장관리, 카탈로그 검색 등의 데이터허브 제품과 함께 지능정부, AI, 데이터플랫폼, 마이데이터, 차세대시스템, 스마트서비스(의료, 금융, 시티, 도시, 자율차관제,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됐다. MSA·클라우드 환경의 데이터 유통·서비스, AI 예측모델 및 데이터레이크, 전자민원24, 4세대 지능형 나이스, 디지털 집현전 플랫폼, 금융·통신·의료·행정·제조 빅데이터·마이데이터 중계, 금융 FEP(Front End Processor), ITS/C-ITS 교통 디지털트윈플랫폼, ITS/C-ITS 교통 디지털트윈플랫폼, 국가보조금, 한국환경공단, SAP ERP 연계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해 공급됐다.
메타빌드는 MESIM APIG 이중화, 다중화 구성, API 개발관리, 데이터허브 등 기능을 통해 대내외 유관기관정보를 손쉽게 연계·통합하고, 대량 데이터 처리율을 보장하는 지능형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우팅, 사용자 인증, 토큰 발급 등의 사용자 인증·권한관리, 엔드포인트관리, API검색, API 개발, 디지털트윈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메시지통합관리(MDD), 컨테이너 가상화, 유량제어, AI 장애탐지, 부하분산, 경로차단, 유지운영관리 등 다양한 신기술을 탑재할 계획이다.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API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서비스 성능과 품질저하를 사전 예방한다. 중요서비스 및 사용빈도가 높은 서비스에 대해서는 데이터 캐싱 기능을 통해 백엔드 서비스의 부하와 응답시간을 최소화한다. 대규모 트래픽 유입 시에는 유입량 제어, 최대 트래픽 제어 등 서비스 정책설정 기능으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한다. 특정 시간, 피크타임 등의 동시 사용자 폭증 시에는 백엔드 서버 차단(Circuit Breaker)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일정 수준 이상 보장해 고품질의 API 서비스 운영기능을 제공한다.
보안 측면에서도 위·변조 방지와 웹 취약점 공격에 대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운영자 환경에서도 탬플릿 기반의 사전구축 커넥터(Pre-Built Connector)와 API 일괄등록, 운영정책 설정, 테스트, 배포 등 통합관리기능과 대시보드 기반의 모니터링 환경 등을 통해 직관적인 서비스 운영 기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가상화 환경과 컨테이너 환경을 모두 지원해 고객의 다양한 서비스 운영환경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조풍연 메타빌드 대표는 “MESIM APIG 등이 지능형 디지털·스마트 플랫폼 시장을 확대 리딩하며 초월제품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데이터 기반 DX·혁신 분야의 굵직한 신규 사례를 만들어 시장을 선도하고 수출 100억원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
-
손지혜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