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전국 교육청 최초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KOSHA-MS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 규격에 따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마련한 안전보건관리 전문체계다. 안전보건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 결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사업장에 대해 부여하는 인증 제도이다.
대구시교육청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추어 지난 3월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계 법령에 적합하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사업을 전국 교육청단위에서는 최초로 추진했다.
지난 5월 인증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중대재해예방협의체, 안전관리 전문기관, 민간기업체 등 컨설팅과 자문 등을 통해 안전보건경영체계 구축을 추진했다. 실태심사와 인증심사를 거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본부 인증위원회 최종 심의를 통해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안전보건경영 매뉴얼, 안전보건경영 절차서, 안전보건경영 지침서 3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은 모든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 보호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치사항이며, 이러한 체계 구축과 인증받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대구시교육청 소속 학교 및 기관의 종사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