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코리아가 역동성을 강조한 고성능 콤팩트 세단 'S3 TFSI'를 선보였다. 아우디 콤팩트 세단 A3를 기반으로 아우디 S 모델만의 강력한 성능을 갖춰 일상에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고성능 모델이다.
아우디 고성능 라인업 'S'는 '최고 성능(Sovereign Performance)'을 의미한다. 모터스포츠 DNA를 계승한 독보적인 기술로 평소 안락한 주행을, 때론 파워풀한 주행을 만끽할 수 있는 스포츠카 매력을 겸비했다.
파워트레인은 2.0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40.7㎏·m를 바탕으로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를 결합해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최고속도는 250㎞/h, 정지 상태에서 100㎞/h 가속 시간은 4.8초다. 복합 연비는 10.4㎞/ℓ를 인증받았다.
디자인도 차별화했다. 전면 그릴과 범퍼, 후면에 S3 배지를 부착하고 앞뒤 범퍼와 그릴, 윈도 몰딩에 블랙 패키지를 적용했다. 파노라믹 선루프를 추가하고 폴딩과 열선, 눈부심 방지 기능을 포함한 사이드미러를 알루미늄으로 마감했다.
후면에는 S 모델 전용 디퓨저와 블랙 트림 테일 파이프 4개를 장착했다. 레드 캘리퍼를 채택한 19인치 휠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적용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와 넓은 가시범위를 보여준다.
실내는 시프트 패들을 포함한 3스포크 D컷 스티어링 휠과 S 엠블럼을 새긴 S 스포츠 시트가 주목된다. 블랙 헤드라이닝과 다크 알루미늄 스펙트럼 인레이, 도어 엔트리 라이트, 30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엠비언트 라이트로 감성 품질을 강조했다.
다양한 안전·편의 시스템은 진일보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주차 시 차량과 주행 경로 내 물체와의 거리를 보여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파크 어시스트가 편리한 주차를 유도한다.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이탈 경고, 사이드 어시스트 등 탑승자와 보행자 안전까지 고려한 첨단 장비를 갖췄다. 아우디 S3 TFSI 가격은 5963만9000원이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