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제1회 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 및 시즌4 제5회 기업가정신 콘서트 성료

△기업가정신대상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상을 수상하고 있다. 왼쪽부터 수상자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 대리 수상자 제이씨텍㈜ 강원신 상무
△기업가정신대상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상을 수상하고 있다. 왼쪽부터 수상자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 대리 수상자 제이씨텍㈜ 강원신 상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회장단 대표 김광열)는 지난 12월 19일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제1회 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 및 ‘시즌4 제5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글로벌 기업가정신협회와 한국경제TV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스타리치 어드바이져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했다. 올해 7주년을 맞이하는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의미를 되짚어보며 100년 기업을 향해 나아가는 대한민국 기업가들의 기업가정신을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으로 진행됐따.

기업가정신대상 시상식은 모범적인 기업가정신을 가진 기업인을 알리고 한국형 기업가정신을 확립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국가사업 발전과 기업가정신 성립에 기여한 CEO분들에게 시상하는 자리다. 또한, 장관상 수상자 2명의 강연으로 기업가정신을 공유하여 경기둔화 위기 극복 방법을 모색하고자 개최된 ‘시즌4 제5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는 전 상지대학교 총장이자, 전 지식경제부 장관인 홍석우 전 장관이 진행했다.

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광열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대표는 “이번 기업가정신대상과 기업가정신 콘서트로 인해 올바른 기업가정신 확립 및 필요조건 체계화가 이뤄져 기쁘다"며 운을 뗐다.

이어 "지난 7년간 강연을 통해 새로운 화두를 제시한 100여 명의 기업가와 소중한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신 약 1만여 명의 기업인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현재 대한민국은 경제둔화라는 위기에 직면해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끝없이 고민하는 CEO들에게 이번 행사가 도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앞으로도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후원하여 '기업가정신'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모범적인 기업가정신이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기업가정신대상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영상 축사로 시작되었다. 이영 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 복합 위기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기업인들의 기업가정신 발휘가 그 어느 때보다 간절하다. 기업가정신 확산을 통해 100년 이상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의미가 아주 크다고 생각한다"라며 "그간 뛰어난 기업가정신으로 기업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상을 받게 되는 수상자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행사가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여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확산과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어가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하겠다"라고 응원했다.

또한, 공정한 심사를 위해 노력한 심사위원장 가천대학교 반도체공학부 김성진 교수의 심사평이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기업인들의 노력과 성과를 토대로 기업가정신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취지가 있다. 시상식 공고와 추천을 통해서 약 100여 개의 기업을 선정하였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기업가정신대상을 수여하게 됐다. 기업의 혁신성·사회 기여도·기업의 집중도·글로벌 성장 가능성 등 종합적인 기준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했다. 수상하게 된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고 심사평을 마쳤다.

이번 제1회 기업가정신대상에서는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상, 공로상,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상 한국경제TV 사장상을 시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기술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지속적인 매출을 이어가 산업발전의 규모가 크고 기업가정신이 타의 모범이 되는 기업인에게 수여했다. 이날 수상자로는 △반도체 PCB 검사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현재 코스닥에 등록된 바이옵트로㈜ ‘김완수 대표’ △자동화 장비와 사출 균형을 제조하는 뿌리기술 전문 기업 금능정밀㈜ ‘이상수 대표’가 수상했다.

바이옵트로㈜ 김완수 대표는 "오늘의 영광은 뛰어난 장비를 만들겠다는 임직원 모두의 꿈과 열정으로 만들어진 결과다. 또한 묵묵히 앞길로 가고 있을 때 힘이 되어준 가족이 중요했던 것 같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이 검사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는 그날까지 더욱더 정진하겠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금능정밀㈜ 이상수 대표의 수상소감이 이어졌다. "우리 회사는 법인체 전환 전까지 합치면 올해 29년 차가 되어 내년에 창사 30주년이 된다. 30주년으로 넘어가는 이런 연말에 뜻깊은 상을 받게 되어 정말 영광이다. 우리 회사가 이렇게까지 클 수 있는데에 직원들이 큰 노력을 해줬다. 앞으로 30년을 넘어서 50년, 100년이 넘어갈 때까지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 큰 회사로 성장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공로상은 오랜 시간 동안 기업을 경영하면서 모두에게 모범적인 기업 운영과 기업가정신을 보여주신 자랑스러운 기업인에게 수여됐다. 기업가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주위에 전파하는 데 공로가 크며 기업인으로서 많은 존경을 받는 △냉열기기 압출과 히터 부품 제조 기업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이 수상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장상은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기업가정신 확산에 기여한 기업인인 △플라스틱 성형 제품 제조 기업 ㈜제이씨텍 이영재 회장 △초고압 중전기도체 및 케이블 접속부품 제조 기업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가 수상했다.

한국경제TV 사장상에는 △텍스트를 웹툰형 이미지로 변환해주는 기술을 보유한 ㈜툰스퀘어 이호영 대표 △열차 추돌 사고 방지 장치와 안전 플랫폼 사업을 진행한 ㈜코렐테크 이수영 대표 △친환경 그래핀 개발에 성공한 소부장 기업 ㈜케이비엘러먼트 배경정 대표가 수상했다.

이날 강연은 장관상 수상자들의 강연으로 구성되었다. 바이옵트로㈜ 김완수 대표의 '도전의 선물', 금능정밀㈜ 대표의 '본인의 손끝에서 마무리하는 장인정신'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어 저성장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이 가져야 할 모범적인 기업가정신을 소개하였다.

이날 모든 강연이 마무리된 뒤, 홍석우 전 장관은 손웅정 감독의 저서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내용을 언급했다. "손웅정 감독이 손흥민 선수를 축구 선수로의 길을 인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기본기'와 '인성'이다. 기업인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앞선 두 분의 강연에서도 기본기와 대표님의 인성이 바탕이 되어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기본기와 인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예고되는 있는 상황 속 많은 기업이 불안에 떨고 있지만, 기업인들은 흔들리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으로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앞으로도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통해 올바른 기업가정신이 기업에 깊이 뿌리 박힐 수 있도록 건강한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와 소통의 장을 이어갈 것이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 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한국경제TV, ㈜스타리치 어드바이져와 매년 행사를 이어나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