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만 있으면 누구나 영국 명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고교 내신 및 수능 성적과 상관없이 1년간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면 유니버시티런던(UCL) 등 영국 대학 컴퓨터 사이언스에 지원할 자격을 갖게 된다.
이티에듀는 영국 켄싱턴대(KCB)와 협력해 국내에 'UK 프리미언 컴퓨터사이언스 파운데이션(UPCF)' 과정을 개설했다. KCB는 영국 국제학교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대학이다. 1982년 런던에서 개교해 정보기술(IT)학과를 보유했다. UPCF 프로그램 설계·운영 등을 담당한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영국 대학 진학을 위한 예비과정이다. 영국은 초·중·고교 12년 교육과정 후 1년간 대학 예비과정을 거쳐 대학에 진학한다. 한국 학생은 영국 유학 시 반드시 1년간 추가 학업기간이 필요하다. 통상 어학연수 과정과 대학 예비과정을 1년 6개월 이상 거치게 된다.
UPCF 과정은 어학연수 과정과 대학 예비과정을 통합, 국내에서 1년 만에 완료한다. 영국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국내외 고교졸업자,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취득 및 동등 이상 학력 소지자, 대학 재학 및 휴학자 등 국내 입시 절차와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다. 3월 초까지 이티에듀 껌이지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UPCF 과정 커리큘럼 중 1학기는 어학연수에 초점을 맞춰 원어민 교수 통한 영어 스킬을 강화하는 교육으로 구성됐다. 비영어권 학생이 영어권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역량을 높인다. 비즈니스 필수 의사소통 능력도 갖춘다.
2학기는 영국 컴퓨터사이언스 전공 기초 과목인 소프트웨어(SW) 논리와 알고리즘 설계 등 과목을 배운다. 학생 교육관리는 체계적인 영국 KCB 수준에 따른다. 국내 대학 컴퓨터공학 전공 교수도 수업에 다수 참여한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수준에 따라 유니버시티런던(UCL), 요크대, 서리대, 엑시터대, 셰플드대 등 진학 가능하다.
차현수 KCB서울센터장은 “영국 KCB 우수 교육 프로그램 기반으로 UK 프리미엄 컴퓨터사이언스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련했다”며 “국내 많은 고교 졸업자가 수월하게 영국 유학을 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