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인프라 모니터링은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로

[솔루션 가이드]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 로그 분석 넘어 인프라 모니터·보안까지

많은 기업들이 복잡한 분산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와 더불어 비용 부담 증가라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IT 부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복원력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에 대해 즉각적이고 보다 지능적인 분석과 액세스, 관리 기능을 필요로 한다.

기존 솔루션들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검색이나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 등의 기능을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파편화된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었기에 통합 운영이나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었다.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Elastic Observability)는 이런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제공하기 때문에 확장성과 유연성, 가속화된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차세대 인프라 모니터링은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로

통합 환경으로 제공되는 단순하고 스마트한 인프라 모니터링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은 통합된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 로그 분석이나 APM(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메트릭, 추적 기능 등을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즉, 추가 제품이나 라이선스 구입 없이도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포괄적인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유연하고 사용자 정의 가능한 머신러닝 기능이 엘락스틱 플랫폼에 기본으로 내장돼 있어, 운영(메트릭, 로그, 추적) 데이터나 비즈니스 데이터 등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더 빠르고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로그 범주화나 APM 상관 관계 등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분석함으로써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운영 중단을 줄일 수 있다.

단일 플랫폼에서 로그, 메트릭 및 추적화면
단일 플랫폼에서 로그, 메트릭 및 추적화면

이와 더불어,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는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롭 기능과 마법사 기반 워크플로우를 제공해, 데이터 분석, 시각화하고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머신러닝 작업이나 쿼리 생성, 실행을 위해 반드시 데이터 과학자만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이런 유연성을 통해 어떤 사용자라도 데이터를 신속하게 피벗하고 팀 간에 공유할 수 있으므로 어디서나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다.

더 빠르고 스마트한 데이터 액세스와 보존
엘라스틱의 실시간 검색 쿼리는 몇 초가 아니라 몇 밀리 초 수준으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기록 쿼리는 몇 시간이 아닌 몇 분만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관측 데이터에 대해 데이터 계층화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저장이나 검색, 분석 방법을 보다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엘라스틱 검색과 분석, 머신러닝 등의 기능은 데이터 계층에서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차세대 인프라 모니터링은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로

미래를 대비한 클라우드와 현대화 전환
개방성, 투명성, 협업은 엘라스틱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무료로 시작할 수 있으며, 무료로 자체 관리 솔루션을 구축할 수도 있다. 실제로 엘라스틱 무료 버전의 다운로드 수는 36억 번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엘라스틱은 개방형 표준 기반의 데이터 변환을 지원하는 API614 우선 솔루션으로, 변화하는 전략에 적응해 고객과 함께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엘라스틱의 보안과 관찰 솔루션은 단일 플랫폼에 통합돼 있기 때문에 기술 스택을 단순화하고 엔지니어링과 운영, 보안 팀 간의 협업을 개선할 수 있다. 근본 원인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데이터 격리를 제거하며,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비즈니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차세대 인프라 모니터링은 ‘엘라스틱 옵저버빌리티’로

엘라스틱의 최고 제품 책임자인 켄 엑스너는 “과거 엘라스틱 사용자는 단지 다른 답을 찾기 위해 운영 데이터와 로그, 다양한 종류의 각종 데이터를 검색하기 위해 엘라스틱 서치(Elasticsearch)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며, "하지만 지금은 단순 로그 분석이 아닌, 고급 로깅, 모니터링과 보안 목적으로 엘라스틱 플랫폼을 활용한다. 즉, 엘라스틱 로그 분석을 통해 로그 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고 이런 활동은 보안과 연결돼, 고객들이 엘라스틱 플랫폼 기반으로 보안이나 인프라 모니터링을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써 엘라스틱을 채택한다"고 말한다.

[알림]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은 오는 3월 23일 목요일 오전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Data Insight & Security Summit(DISS) 2023”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글로벌 데이터 솔루션 기업들이 기업의 임원과 의사결정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데이터 산업 신기술 트렌드 및 활용 방안과 데이터 경제 시대에 비즈니스에 성공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데이터 전략이 제시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