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데이터랩은 간편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을 출품했다.
이 솔루션은 파인데이터랩이 자체 개발해 특허 등록된 온라인 쇼핑 데이터 처리 방법을 통해 쇼핑몰과 간편결제에서 각 데이터를 추출, 데이터 정합성을 판단해 고객 행동 데이터와 조합 후 분석 툴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주요 강점 중 하나는 확장성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분석 웹로그 분석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데이터를 활용 가능하다.
파인데이터랩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경우 간편 결제 사이트로 이동해 결제가 이뤄지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툴에서 간편결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했다.
온라인 쇼핑몰의 간편결제 이용 비중이 70%를 넘어서면서 간편결제 데이터의 수집 유무에 따라 데이터 품질이 좌우된다. 간편결제 데이터 누락이 최소화되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데이터 품질을 높여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진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솔루션을 통해 간편결제의 구매와 환불, 쇼핑몰 내부 환불까지 수집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더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게 된다.
파인데이터랩은 해당 솔루션을 설치하면 약 200% 정도 허수가 발생하는 부정확한 데이터에서 95% 이상 정합성을 보이는 분석 가능한 데이터가 된다고 밝혔다. 소스·매체별 획득보고서를 통해서 정확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어느 소스·어느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았는지 알 수 있다. 광고비에 대한 집행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되며, 그동안 하지 못했던 유입경로 분석과 매출전환을 파악해 궁극적으로 쇼핑몰의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다.
파인데이터랩은 데이터분석툴 사용의 어려움을 참작했다. 누구나 보기 쉽게 반응형 분석자료를 개발해 제공한다. 기존 구글애널리틱스는 PC로만 제공되는데, 파인데이터랩 '인싸고' 서비스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보기 편하게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된다.
고객 요구를 반영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파인데이터랩은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 방향성과 성과 파악 등에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마케팅의 실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파인데이터랩은 구글 애널리틱스 구축과 리테이너 서비스, 데이터 분석 컨설팅, 솔루션 구축을 통해 임대형 쇼핑몰 기본 솔루션으로 진입하고, 향후 커머스 데이터 비즈니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중국과 베트남 대상으로 간편결제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김화수 파인데이터랩 대표는 “쇼핑몰 운영자가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실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다양한 업체와 협업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