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그룹, 아이캔두 '실사형 AI튜터' 내 챗GPT 서비스 도입 추진

교원 아이캔두 실사형 AI 튜터(도티) 이미지
교원 아이캔두 실사형 AI 튜터(도티) 이미지

교원그룹 에듀테크 학습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AI)기술 기반 학습지 아이캔두 '실사형 AI 튜터'에 챗GPT를 적용해 고도화한다.

아이캔두는 실감형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메타버스로 구현한 가상교실에서 교과연계 맞춤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학습지다. 교원그룹은 '실사형 AI 튜터'에 챗GPT 도입을 위한 타당성 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진행 중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중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묻고 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데이터 개인화를 통해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높은 정확도의 답변 제공을 목표로 한다. 챗GPT가 적용되면 학습을 위해 필요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손쉽게 찾아 학습할 수 있다.

'실사형 AI 튜터'는 초개인화 학습을 위해 실제 인물을 영상 합성으로 제작한 가상 교사다. 학습자는 학습 중 궁금한 점을 실사형 AI 튜터에게 질문할 수 있고, 학습 진행과 관련한 학습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학습 종료 후에는 수집된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 전반을 관리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보다 나은 교육 콘텐츠 제공을 위해 그룹 내 AI-DX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술혁신센터와 교육콘텐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미래콘텐츠연구소를 중심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 중이다”며 “PoC를 신속히 마무리해 실사형 AI튜터에 적용된 챗GPT 서비스로 학습자에 최적화 된 학습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