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호텔앤리조트, ESG 경영 가속…수열에너지 냉난방 시스템 도입

호반호텔앤리조트, 아일랜드 리솜 전경
호반호텔앤리조트, 아일랜드 리솜 전경

호반호텔앤리조트는 아일랜드 리솜 리조트에 수열에너지 냉난방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열에너지는 댐과 하천, 수도관 등 물 온도가 여름철에는 대기보다 차갑고 겨울철에는 상대적으로 대기보다 따뜻한 성질을 이용해 냉·난방 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이다. 수열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계절과 날씨 영향을 받지 않아 태양열, 지열 등 재생에너지 중에서 효율이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호반호텔앤리조트는 지난 연말부터 아일랜드 리솜 리조트 객실 층에 수열에너지 냉난방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아일랜드 리솜 리조트는 해변가에 위치해 수열에너지에 필요한 수자원 공급이 용이하다. 특히 이번 수열에너지 도입은 충청남도가 선언한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실천에 부합하는 사례로도 알려지고 있다.

앞서 호반호텔앤리조트는 지난 2021년에도 호반그룹 계열사 H1클럽 골프장 클럽하우스 냉난방 시스템을 수열에너지로 교체했다. 화석 연료 대비 80% 수준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이정호 호반호텔앤리조트 부회장은 “이산화탄소도 줄이고 난방비 등 에너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돼 다른 사업장으로 시스템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고 말했다.

민경하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