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유하진 서울시립대 인공지능학과 교수입니다. 최근 인공지능(AI)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은데요. 어떻게 AI가 시대 트렌드가 됐을까요. 왜 학생들이 AI를 배워야 할까요. AI는 컴퓨터, 수학 통계뿐 아니라 모든 분야와 연결된 융합학문이에요. AI를 배우면 어느 분야에서든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어요. AI는 모든 분야에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이죠. 우리 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해마다 늘어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최근 우리 과에도 새내기들이 들어왔는데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이 많고 하고 싶은 연구가 있는 신입생이라면 입학하길 잘했다고 말해줘요. 교수, 대학원 선배와 함께 일 대 일로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를 하고 학점도 받을 수 있어요. 과제에 참여해 인건비를 받는 것은 덤이죠.
2021년 신설된 우리 과는 수학, 컴퓨터과학, 기계학습 등으로 다양한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어요. 기계학습은 AI 핵심으로 컴퓨터의 데이터 학습, 예측, 패턴인식, 시스템 최적화 등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을 말해요. 학생들은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컴퓨터 비전, 지능형 로봇 등 교과목을 통해 알고리즘 심화 과정을 배울 수 있어요. 이후 실제 응용력 및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진짜 실력을 키워가는 과정이 이어지죠.
학·석사 연계과정을 신청하면 장학금으로 등록금이 면제되고, 학부 4학년부터 대학원 과정을 공부할 수 있어요. 학부 졸업 후 1년 만에 대학원 석사과정을 끝낼 수 있어요. 전문적인 공부를 하길 원한다면 석·박사 연계과정을 신청해 보길 권해요. 짧은 시간 안에 박사과정도 밟을 수 있어요.
우리 과는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이 많아 학부생이 교수와 함께 프로젝트 등 연구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많아요. 예를 들면 서울교통연구원, 서울디지털재단 등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과 협력으로 AI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현장 실습, 인턴십 등 다양한 활동을 해요.
최근 우리 과 학생들은 서울시설공단이 주관하는 '인공지능 기반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 수요예측' 프로젝트에 참여했어요. 실제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본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도 있고요.
우리 과에 입학을 원하는 예비 제자에게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조언해 주고 싶어요. AI분야는 하루가 멀다하고 신기술이 나오는 분야로 새로운 해외 기술 동향을 빠르게 읽어내는 능력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유하진 서울시립대 인공지능학과 교수 hjyu@uos.ac.kr
정리=마송은 에듀플러스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