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23] 강병준 전자신문 대표 “최신 ICT 트렌드 한눈에”

강병준 전자신문 대표
강병준 전자신문 대표

대한민국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2023 월드IT쇼(WIS 2023)'에 참여해 주신 ICT 산·학·연 관계자와 행사장을 찾아주신 관람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ICT 분야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고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WIS 2023이 각계각층의 관심과 애정 속에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됩니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ICT 산업 기술 발전 속도는 한층 더 빨라졌고 그렇게 발전된 기술은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기존 산업 패러다임을 바꿔 놓고 있습니다. 세계 ICT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미국 소비자가전박람회(CES)와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의 올해 핵심 키워드는 초거대 인공지능(AI)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세계 각국에서는 이러한 초거대 AI와 함께 ICT 기반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사회를 혁신시키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처럼 ICT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개최되는 이번 WIS 2023은 '세계의 일상을 바꾸는 K디지털'이라는 슬로건 아래 △ICT 융합(AI·사물인터넷·5G) △디지털 트윈·메타버스 △로보틱스 △지능형 모빌리티 △블록체인·보안 등 최신 트렌드와 각 분야를 대표하는 ICT 제품과 서비스, 기술을 대거 선보입니다.

CES와 MWC에서 수상한 국내 기업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혁신관'과 유망 혁신기업과 상생, 협력을 희망하는 대·중견·중소기업 임직원 및 전략기획·신사업개발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콘텐츠, 기술, 마케팅, 투자 등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코자 '밍글링 존(Mingling Zone)'을 마련했습니다.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했습니다. 먼저 우리 ICT 중소·벤처기업 해외 진출을 돕고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권역별 주요 ICT 바이어와 수출·투자를 희망하는 WIS 2023 전시 참가사를 매칭하는 'WIS 2023 글로벌 ICT 바이어 수출상담회'가 진행됩니다. 이와 함께 국내 ICT 기업 대상 수출 활성화 및 판로 확대를 위한 'ICT 수출전략 콘퍼런스',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국내 기업들이 참여하는 'ICT 혁신기술 기업발표회'가 마련됩니다. 또한 ICT 주요 기술이 우리 미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논의하는 'WIS 2023 글로벌 ICT 전망 콘퍼런스'와 'WIS 2023 신기술·신제품 발표회'도 열립니다. 여기에다 ICT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의 연구·교육 성과 확산과 공유 협력을 위한 기술 분야별 연구성과를 체험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한 'ITRC 인재양성대전 2023'과 ICT R&D 연구성과 전시·홍보 및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교류 등을 지원하는 종합행사인 '2023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도 함께 개최합니다.

이번 WIS 2023이 산·학·연 관계자는 물론 관람객 모두에게 유익한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

전자신문 대표이사 사장 강병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