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익스프레스를 운영중인 플라이앤컴퍼니는 라이더의 건강 증진을 위해 자사 위탁계약 라이더 약 3000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비용을 무상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플라이앤컴퍼니는 현재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의 안전배달을 위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강진단 실시 의무가 없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건강 취약계층에게 건강진단을 지원하는 사업에 적극 참여 중이다.
플라이앤컴퍼니는 라이더가 부담해야 하는 안전보건공단의 직종별 건강진단 비용 가운데 20%의 자기부담금을 전면 지원키로 했다.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라면 누구나 무상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주유 상품권 등 추가 혜택도 마련해 라이더의 건강검진을 참여를 독려한다.
건강검진은 전국 KMI한국의학연구소와 대한산업보건협회에서 이뤄지며, 라이더에게 발병 위험이 높은 심혈관계·내분비계·호흡기계·신장계 등 주요 임상검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건강검진 예약신청은 오는 28일까지 요기요 익스프레스 라이더라면 누구나 라이더 앱 공지 및 알림톡을 통해 가능하다.
요기요 익스프레스 서비스 관계자는 “라이더의 안전배달을 위해 건강케어 역시 중요한 부분인 만큼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왔다”면서 “앞으로도 플랫폼 종사자의 건강관리 인식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