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파워가 리뉴얼을 거쳐 인공지능 지식 관리 서비스 '다글로6.0'을 출시했다.
6년 전 한국어 음성인식 받아쓰기 서비스로 개발돼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 정확도를 자랑해 온 다글로는 이번 리뉴얼로 더욱 정확한 음성인식 기능을 갖추게 됐다. NLP(자연어처리) 기반의 자동 요약 생성 기능도 제공한다.
새로 탑재된 '노트'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는 받아쓰기 결과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노트 안에 챗GPT 기반의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하여 문단 수정, 번역, 정보 검색도 다글로 안에서 바로 완성할 수 있다. 추후 챗GPT를 대체하기 위해 자체 생성형 모델도 개발 중이다.
액션파워는 '멀티 모달 지식 관리 서비스'로서의 다글로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다글로에 이미지,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업로드하면 AI가 이를 인식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사용자는 음성을 텍스트로, 텍스트를 이미지로, 이미지를 음성으로 변화하며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다. 액션파워는 올해 다글로의 멀티모달 솔루션으로서의 기능을 하나씩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액션파워는 기업과 기관에도 다양한 AI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의 경비 절감 및 업무 효율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단어 생성, 요약 생성, 감정 분석까지 가능한 다글로 엔진을 API로 제공하여 실제로 국내 여러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들이 다글로 엔진을 사용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대기업에 자동 회의록 생성 시스템을, 콜센터 기업에 자동 통화녹음 및 답변 생성이 가능한 AICC(인공지능 고객 센터) 솔루션을, 영상 컨텐츠 기업에는 엄청난 양의 영상에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해서 넣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맞춤형 AI 솔루션 공급 및 개발에 앞장선다.
이지화 액션파워 공동대표는 "자체 기술 개발이 가능한 연구소 기능과 서비스화 기능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의 강점"이라며 "지금까지 축적한 연구결과들을 기반으로 먼 미래가 아닌 '일상을 위한 AI', 신기한 볼 거리를 넘어 '쓸모 있는 AI'를 제공하여 국산 AI 시대를 열고 싶다"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
서희원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