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보증기금
유비라이트는 브레이크 소음과 진동을 방지하는 목적의 요소부품인 '고무 코팅기술을 적용한 차량용 브레이크 패드 심'을 제조한다. 금속 특수 코팅에 특화된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액상 NBR을 이형필름에 코팅해 필름화한 후 금속과 라미네이트하는 기술을 통해 브레이크패드 심 소재를 국산화했다. 현재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에 필수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되며 진동과 소음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어 심 역할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엔진, 변속기, 콤프레샤 가스켓 등으로 적용 분야 확대 가능해 향후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최근 몇 년간 정부에서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비라이트는 수입에 의존하던 소재들을 국산화해 글로벌 선진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높은 수준의 금속 표면 코팅기술과 금속 접착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소재들을 개발하고 있다.
일본에서 수입하던 LCD에 들어가는 은반사 필름, 확산필름 등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해 대기업 위주로 납품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브레이크용 소재를 개발해 향후 성장동력으로 삼고있다. 안정적인 산업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유비라이트 미래가 기대된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