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2·4월 수상작]심사평

김두현 건국대 교수.
김두현 건국대 교수.

2월 일반SW 부문 수상 제품인 아일리스프런티어의 '다빈치 봇 3.0'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및 채팅 상담 통합 솔루션이다. 대화형 서비스가 필요한 모든 공공·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상담 서비스다. 자연어 질의 의도를 분석 가능한 기계학습 기능을 탑재했고, 실시간 서비스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기능과 통계, 보고서 기능을 제공한다.

세계적으로 AI 분야가 급격히 발전하는 가운데 다양한 비즈니스 설계가 가능한 다빈치 봇 3.0은 소프트웨어(SW) 시장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2월 멀티미디어&서비스 SW 부문 수상 제품인 위즈데이타의 '스마트이미지'는 AI 저작권 이미지 검증 연동 모바일 포토 업로드 서비스다. 사용자가 촬영한 사진 등 창작물을 통해 소득 창출이 가능하다. AI 딥러닝을 활용한 저작권 침해 검증 및 유사 이미지 검출 시스템을 연동했다. 스마트이미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된 사진은 기존 콘텐츠 저작권을 침해했는지 확인 가능하다. 우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4월 일반SW 부문 수상제품인 우경정보기술 '비스코퍼'는 폐쇄회로(CC)TV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이다. 영상 내 사람, 차량 등 객체를 검출 및 재식별해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영상분석 솔루션이다. 통합관제센터 내 운영 중인 다목적 CCTV 영상을 딥러닝 기반으로 분석하며 재식별 기술을 적용해 다중 CCTV 영상 분석을 통한 선별 객체 동선을 구축한다.

세계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만큼 세계 시장에서 성장이 예상된다.

4월 멀티미디어&서비스SW 부문 수상제품인 일루니 '스토리셀프'는 AI 기반 인터랙티브 융합현실 서비스다. 내가 주인공이 돼 나의 얼굴, 목소리, 글, 그림을 3D 캐릭터로 생성하는 독창적 포토 리얼리스틱 동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누구나 상상하는 동화 속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제공하고, 동화교육에 기반한 교양교육을 제공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 콘텐츠로서 활용성이 높다.

아바타 생성 기술, AI 얼굴 분석 솔루션 등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욱 획기적인 서비스 출시를 기대한다.

류태웅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