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GIST, 17일 오가노이드 주제 ‘5월 과학스쿨’ 개최

국립광주과학관-GIST 2023년 5월 과학스쿨 포스터.
국립광주과학관-GIST 2023년 5월 과학스쿨 포스터.

국립광주과학관(관장직무대리 전태호)은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공동으로 17일 오후 7시, 국립광주과학관 상상홀에서 5월 과학스쿨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오가노이드 : 미니장기 이야기’를 주제로 최진욱 GIST 생명과학부 교수를 초청해 조직 손상 이후 우리 몸에서 어떻게 손상치유가 일어나는지와 줄기세포 및 오가노이드란 무엇인지, 오가노이드를 이용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최진욱 교수는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동 대학 및 영국 캠브리지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GIST 생명과학부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폐 재생과정에서의 줄기세포와 면역세포간의 상호작용 연구, 환자유래의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폐 섬유화, 폐암의 발병기전 및 치료방법 개발 등이다.

과학스쿨은 150명 선착순 온라인 사전예약 후 현장 입장이 가능하며,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한다. 행사 참여시 심장의 구조를 알아볼 수 있는 기념품을 제공하며, 매월 한 개씩 받을 수 있는 스탬프를 4개 이상 모으면 특별한 선물을 받을 수 있고, 과학관 누리집 행사후기에 사진과 함께 소감을 남기면 모바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과 GIST는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저녁에 ‘과학스쿨’을 개최해오고 있으며, 어려운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지식을 전달하는 정기 강연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