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넷은 초·중·고생의 진로 및 진학지도에 필요한 진로심리검사, 직업정보, 진로상담사례, 대학학과정보, 진로관련 동영상과 교육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김민경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연구위원이 알려주는 ‘커리어넷’ 활용법을 전한다.
◇진로심리검사 활용해 내 적성 찾기
청소년용 진로심리검사는 직업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흥미검사(K형), 직업흥미검사(H형)로 구성됐다. 자신의 장점과 관심분야, 가치관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분야와 직업이 자신과 잘 맞을지 생각할 수 있다.
◇진로 상담 서비스 적극 활용하기
전문가 면담으로 진로 선택에 대한 조언과 도움을 받는다. 커리어넷에서는 일대일 진로상담을 비롯하여 이주의 공감상담, 상담 카드뉴스, 진로퀘스트 등을 통해 주요 상담 내용을 파악한다.
◇관심있는 직업 커리어넷의 ‘직업백과’ 활용
직업백과는 500개 이상의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직업 정보를 탐색한다. 해당 직업의 하는 일을 비롯해 직업탐색 및 준비방법, 현재 직업의 전망, 만족도 등을 알아본다. 관심 직업 분야에서 필요한 자격증이나 교육 과정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관심 직업 연관 학과 파악은 ‘학과정보’ 검색
고등학교뿐 아니라 대학교의 학과정보, 학과 인터뷰 자료를 통해 관련 학과를 검색해 볼 수 있다. 대학교 대표 학과를 비롯해 전공계열, 졸업 후 취업조건 검색도 가능하다. 졸업 후 취업조건 별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내 활동기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나의 진로활동’
커리어넷에서 했던 모든 진로·심리검사 결과, 관심직업, 관심학과, 상담 내역을 저장하면 ‘나의 진로활동’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로를 고민해야 할지 결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