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피프티·아이브·(여자)아이들, 20주차 써클차트 정상

피프티피프티-아이브-(여자)아이들
피프티피프티-아이브-(여자)아이들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와 아이브(IVE), (여자)아이들이 5월 중순 국내외 음악대중의 최애 아티스트로 떠올랐다.

25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20주차(5월14~20일) 써클차트 결과를 공개했다.



공개된 바에 따르면 20주차 써클차트는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와 아이브(IVE) 등 최근 롱런 주자들을 필두로, (여자)아이들과 블랙핑크 지수 등 글로벌 걸그룹, 1년만에 돌아온 유니크 매력남 던(DAWN) 등이 부문별 선두로 기록됐다.

사진=어트랙트 제공
사진=어트랙트 제공

우선 피프티피프티는 ‘Cupid (Twin Ver.)’로 3주 연속 글로벌K-pop차트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발매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뤘던 것이 18주차를 기점으로 계속 결실을 맺고 있는 점에 돋보인다.

숏폼을 통한 거듭된 챌린지 릴레이와 함께 다소 편안하게 들리는 곡의 뉴트로 컬러감이 글로벌 대중에게 거듭 주목받은데 따른 성과로 볼 수 있다. 이에 발맞춰 최근 해당 곡의 한글 버전인 ‘Cupid’ 또한 동일차트 내 12위에 오르는 등 신인그룹인 이들의 인지도 또한 공고해지고 있어 주목된다.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브는 첫 정규앨범 ‘I…ve IVE’의 타이틀곡 ‘I AM’으로 5주째 디지털·스트리밍 1위를 기록중이다. 공식활동 종료 후 다양한 늦봄-여름축제를 통해 대중과 호흡하는 와중에, 선공개곡 ’Kitsch‘와 함께 최근 대표곡으로서 무대가 거듭 비쳐짐에 따라 인기기세가 이어지고 있는 듯 보인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여자)아이들은 미니6집 ’I feel‘과 타이틀곡 ’퀸카‘로 리테일·앨범, 다운로드 부문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TOMBOY-Nxde 등을 앞세운 글로벌 신드롬 이후 7개월만의 복귀작이라는 화제성과 함께, 이들 특유의 파격적인 표현들로 비쳐지는 Y2K 하이틴 감성, 그 안에 담긴 당당한 메시지 등이 글로벌 팬들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40만6601장 규모의 소매점 판매량과 함께, 앨범차트 내 76만7954장 기록을 수립한 바는 이들을 향한 실질적인 관심도가 상당히 큰 것을 짐작케 한다.

던(DAWN)은 AT AREA(앳에어리어) 합류 이후 처음이자 1년만의 컴백곡인 ’빛이 나는 너에게‘로 BGM, 벨소리, 통화연결음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블랙핑크 지수는 ’분위기를뽐내는‘, ’팬아저인‘, ’비주얼을자랑하는‘ 등의 키워드와 함께, 5주째 소셜차트 2.0 정상을 이어갔다.

사진=AT AREA(앳에어리어) 제공
사진=AT AREA(앳에어리어) 제공

이밖에 글로벌·디지털·앨범 등의 최상위 성적표에서는 이전 주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 비쳐졌다.

우선 글로벌 차트는 최정상인 피프티피프티 ’Cupid (Twin Ver.)‘를 제외하고, 르세라핌 ’UNFORGIVEN (feat. Nile Rodgers)‘, 아이브 ’I AM‘, 지수 ’꽃‘ 등이 2~4위로 기록됐다. 여기에 19주차 밀리언셀링 기록으로 앨범정상을 차지했던 에스파의 신곡 ’Spicy‘가 직전주보다 두 계단 상승해 5위를 달성했고, 이번 주 앨범 1위인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6위로 신규진입했다. 그 뒤로는 세븐틴 ’손오공‘(7위), 뉴진스 ’OMG‘(8위), 아이브 ’Kitsch‘(9위), 지민 Like Crazy(10위) 등이 자리했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디지털 부문은 1위 아이브 ’I AM‘과 르세라핌 ’UNFORGIVEN (feat. Nile Rodgers)‘(2위)를 비롯해 에스파 ’Spicy‘와 아이브 ’Kitch‘, (여자)아이들 ’퀸카‘ 등이 정상권을 이뤘으며, 지수 ’꽃‘, 세븐틴 ’손오공‘, 뉴진스 ’Ditto‘, ’Hype boy‘, 피프티피프티 ’Cupid‘ 등이 10위권을 형성했다.

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제공

앨범부문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비쳐졌다. (여자)아이들 새 앨범 I feel이 다양한 버전(피지컬 76만7954장(1위), POCA 24만4000장(3위))으로 정상테이프를 끊은 가운데, 직전 주 1위 에스파의 미니3집 ’MY WORLD‘가 2주차 집계에서도 43만2951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베리베리 ’Liminality‘(8만2711장, 4위), ATBO ’The Beginning : 飛上‘(4만5018장, 5위) 등을 필두로 원어스 ’PYGMALION‘(6위), 엔믹스 ’expergo‘(7위), 유나이트 ’빛 : BIT Part.1‘(피지컬 8위,POCA 10위), 트레저 ’THE SECOND STEP : CHAPTER TWO‘(9위) 등 다양한 4세대 그룹의 구·신보들이 고르게 사랑을 받았다.

사진=브랜뉴뮤직 제공
사진=브랜뉴뮤직 제공

한편 써클차트(CIRCLE CHART)는 2010년부터 10년이상 운영해 온 ’가온차트‘를 기반으로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데이터를 공식적으로 연계한 K팝계 글로벌 공인차트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